“새만금사업 기본계획에 수산용지를 반영하라”
상태바
“새만금사업 기본계획에 수산용지를 반영하라”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1.02.2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수협 “새만금에 어업인들을 위한 수산 양식부지 없어”

 

“새만금사업 기본계획(MP)에 수산용지를 반영하라.”
 
지난 17일 전북도청 현관 앞마당에서 김영주 김제수협 조합장을 비롯한 어촌계협의회장, 어업인 등이 새만금사업 기본계획에 수산용지를 반영하라며 집회를 벌였다. 이어 3000여 명의 서명명부를 새만금개발청, 전북도청, 청와대, 국무총리실, 해수부, 농식품부, 국토부, 환경부, 산자부, 지식경제부, 문화관광부, 새만금위원회 민간위원장 등에게 전달했다.
 
이들은 어업인들과 상생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새만금사업이 진행됐는데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을 매립해 사업을 시행하는 새만금에 수산업이나 어업인들을 위한 수산양식부지는 단 한 평도 없다고 밝혔다.
 
매립면적 4만100ha 가운데 기본계획에는 수산양식장 2000ha(담수 1000ha, 해수 1000ha)로 대체수산개발 계획을 수립했으며 (당시) 건설부 토지이용계획에 2000ha가 포함됐으나 농업용지에서 비농업용지로 변경되면서 제외됐다는 것이다.
 
김제시는 3355건의 보상을 받았으나 몇몇 양식장 운영자를 제외한 어선어업과 맨손어업인들은 소액의 보상금뿐이었다며 어업인은 정부를 믿고 기다려온 것이 현실이라고 밝혔다.
 
재첩잡이 등 방조제 내측에서 이뤄지는 사업의 합법적 어로활동 등을 보장해야 하며 새만금 유휴토지 조사료사업, 경비사업 등 모든 사업에 인근 주민 및 피해 어업인들의 활동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새만금사업 기본계획에 수산용지를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제수협 김영주 조합장은 “김제 연안 어업인들은 양식장, 어판장, 7개 항·포구를 잃고 새만금 방조제 공사 후 30년간 새만금 개발만 바라보며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어려운 김제지역 연안 어업인들이 소원하는 수산양식단지 등의 조성을 부탁하며 김제에서 수산업에 종사하는 조합원들이 지역민들과 상생하며 지역을 떠나지 않고 살 수 있도록 배려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