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 양식에 바이오플락 양식기술 도입
상태바
내수면 양식에 바이오플락 양식기술 도입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2.1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수산자원연구소 뱀장어·메기 등에 적용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소장 유재영)가 침체한 내수면 양식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양식 기술을 도입해 본격적인 실험에 나선다.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내수면 양식의 경우 자연환경에 의존한 재래식 시설(지수·유수식)이 65%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 양식시설 248개소 가운데 지수식은 157곳에 달했고 순환여과식 55곳, 유수식 5곳, 기타 31곳 등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양식시설이 노후화하고 소규모로 운영돼 양식 산업의 고비용 저효율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이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친환경·효율적인 바이오플락 양식법 도입에 첫발을 내디딘다. 이 기법은 지난 2003년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처음 도입한 기술로, 유용 미생물을 활용해 양식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화합물을 효율적으로 분해하고 사육수의 환수를 최소화한다.

현재 이 양식법은 새우에 집중돼 있고 내수면 어종을 대상으로 산업화한 사례는 없는 실정이라고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 측은 밝혔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향후 내수면 양식어업인과 협력해 뱀장어를 대상으로 성장도와 폐사율, 질병 여부 등을 분석해 양식 가능성을 실험한다. 특히 뱀장어를 비롯한 주요 내수면 어종인 메기 등을 대상으로 바이오플락 양식 가능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기존 양식 대비 생산량 및 양식비용 비교를 통해 어업인을 대상으로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다.

유재영 소장은 “내수면 양식산업과 관련해 신규 양식 기술 도입으로 어업인 소득 창출과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