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위성 활용해 해양부유물 이동경로 예측
상태바
천리안 위성 활용해 해양부유물 이동경로 예측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1.25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 이용해 작은 부유물 움직임까지 추적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원장 김웅서)이 천리안 위성과 자체개발한 부유물 이동확산 모형을 활용해 해양부유물 이동경로를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KIOST에 따르면 이 예측기술은 박영규 책임연구원 연구진이 개발한 것으로 환경분야 저명 저널인 ‘Marine Pollution Bulletin’에 논문으로 게재됐다.

연구진은 2016년 두만강 홍수로 발생한 해양부유물의 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천리안 위성이 보내온 바닷속 용존유기물과 퇴적물의 농도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용존유기물과 퇴적물의 농도가 홍수 발생일부터 보름간 두만강 하구에서 동해안을 따라 점점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부유물 이동확산 모형을 통해 해양부유물 이동속도와 경로를 계산했는데, 실제 홍수로 떠내려온 부유물이 강릉 해변에서 발견된 날짜와 일치했다. 

이는 바다색을 관측할 수 있는 해색탑재체가 장착된 천리안 위성을 활용하면 작은 해양부유물의 움직임까지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는 연구개발 과제인 ‘다종위성 기반 해양 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진행됐다.

연구진은 연구개발 과제의 성과인 위성자료 처리기술과 부유물 이동확산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융합연구를 통해 홍수에 의해 발생하는 해양부유물 이동·확산을 확인한 것이다.

김웅서 원장은 “먼 바다의 해양환경 조사 및 분석을 위해 매번 현장에 나가기에는 물리적 한계가 있는데, 지난해 2월에 발사된 천리안위성2B호의 관측 자료와 다양한 수치모델링 기법을 활용하면 해양변화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적시에 해양 정보를 전달해 국민의 일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