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업계 생존 위해 올해는 달라져야 한다
상태바
수산업계 생존 위해 올해는 달라져야 한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1.1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전 세계적인 확산세가 이어져 3차 유행에 따른 피해와 고통은 더욱 짙어지고 있어 살아남기 위한 생존 투쟁이 펼쳐지고 있다. 1월 초 현재 전 세계 감염자 8600만 명, 사망자가 186만 명에 달하며 확산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단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고통과 불안함 속에서도 팬데믹을 종식시킬 최후의 수단인 백신이 개발·공급되면서 희망의 빛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 위안이 되고 있다.

수산업계도 지난해 엄청난 위기를 피해갈 수 없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말미암은 소비 감소와 이에 따른 가격 하락, 바다 상황에 따른 어획량 변동 등으로 어업과 어촌사회도 위기와 난관에 봉착하기도 했다.

신축년 올 한 해도 코로나와 동행해야 할 듯하다. 백신 개발과 보급으로 희망의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가져다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이를 극복해야만 한다.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래가 이뤄지는 드라이브 스루는 물론 수산물도 온라인 주문·배달이 가능한지를 지난해 직접 체험했다. 국경 봉쇄로 인적 교류가 차단됐지만 수산물 수출은 예상과 달리 준수한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까지 비대면이 일상화돼가고, 이러한 생산과 유통, 소비의 혁신적인 변화가 올해는 더욱 정착되고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행화된 행동양식을 어떻게 극복하고 대응하느냐가 코로나 시대에서 생존하는 방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수산 및 어촌, 어업인들도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하고 적응해나가야 한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수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해 지원방안을 다양화하고 생산과 유통, 소비 분야의 혁신을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예산을 투입한다.

3월 1일부터는 수산공익직불제가 시행돼 기존 조건불리지역직불제와 함께 경영이양직불제, 친환경수산물생산지원직불제, 수산자원보호직불제 등으로 확대된다. 또한 총허용어획량(TAC)을 기반으로 한 자원관리체계를 개편하고 연근해어선 감척과 조업구역 조정,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양식산업 고부가가치화, 어업자원 회복정책 등 신속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정책들을 시행한다.

권역별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조성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도 추진된다. 특히 비대면 거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중심의 수산물 유통·판매채널 다변화와 온라인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도 추진해 수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강도 있게 펼쳐나갈 계획이다.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악재와 위기를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기 위해서는 현장과 종사자들도 달라져야 한다. 생산 환경을 바꾸고 기존의 방식도 바꿔야 한다.

어업인들도 사고의 전환을 해야 한다. 정부의 지원이나 상대적 빈곤, 박탈감, 경쟁상대만을 의식한 권리 주장에서 벗어나야 한다. 현장과 종사자들이 바뀌지 않으면 어떤 정책이나 지원도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변해야 한다. 달라지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우선 수산업과 종사자들은 수산업의 존재 가치인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서의 경쟁력 확보와 지속성에 맞는 역할을 찾아 수행해야 한다.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바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어업인과 수산업계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

수십년간 지속되고 있는 연안과 근해, 지역간 어업 갈등 해소를 위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무주물 선점’에 맞춰진 어선어업 생산 활동도 자원량에 맞는 어획 활동을 자율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잠재적 마지노선인 연근해어업 생산량 100만 톤이 무너진 것을 기후변화 탓으로 돌리기보다는 감소된 자원량을 회복하고 황폐화·노후화된 어장 환경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법과 제도를 개선해도 현장에서의 접목과 호응에 따라 효과는 달라지게 된다.

특히 정부의 핵심 추진사업에 대해서는 현장의 운용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수산 분야 사상 최대 역점사업인 어촌뉴딜 300 사업은 어촌 환경을 개선해 살고 싶은 어촌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하지만 현장의 호응은 생각만큼 높지 않다.

수백억 원의 사업비 유치에 매달린 지방정부만 잰걸음을 하는 정도다. 막대한 예산의 투입은 현장의 어업인과 어촌을 위한 것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항·포구와 배후 어촌마을까지 포함한 통합개발사업이 어촌지역의 활력 제고와 소득 증대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어촌과 어업인 등 현장의 호응과 노력에 따라 예산 증액 및 사업 확대도 가능해진다.

올 한 해도 코로나 팬데믹과 동행해야 하는 상황이 이어질 전망이다. 생산 활동에서부터 유통, 소비 등 상황도 쉽게 호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원하지 않는 위기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도 예측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힘든 시기도 언젠가 끝이 날 것이다. 그 때문에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달라지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