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 6차 산업화 확대 체계적 지원 필요
상태바
어촌 6차 산업화 확대 체계적 지원 필요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1.01.11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추진실태 조사한 결과 문제점과 한계점 드러나
사전준비, 사업진행·완료 단계별 개선방안 마련돼야

어촌 6차 산업화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선 좀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호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어촌 6차 산업화 시범사업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이라는 현안자료를 통해 어촌 6차 산업화는 1차 산업인 수산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지원대책을 기반으로 사업 발굴, 제품 개발, 판로 확대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단계별로 체계화된 지원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운영 실적과 현장 조사,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어촌 6차 산업화 추진실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사업 준비단계, 사업 진행단계, 사업 완료단계에서 모두 문제점과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전 준비단계에선 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어촌 6차 산업화에 대한 이해도 체크가 미비했고, 특화상품 개발 등의 사전준비가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진행단계에선 특화상품 변경, 사업리더 변경 등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기 위한 컨설팅 진행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으며, 사업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해 사업이 지연되기도 했다. 사업 완료단계에서는 사업에 대한 전문성 부족과 체계적인 사업 준비의 미비로 사업 운영에 한계가 나타났다.

이 연구원은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전 준비단계, 사업 진행단계, 사후 관리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따라 사전 준비단계는 마을주민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공동체 주도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수산업 기반의 6차 산업화 상품 개발을 유도해야 한다. 지역전문가와 연구자, 마을주민 등이 함께 참여해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상품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업 집행단계는 사업 주체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사항과 사업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점검관리가 필요하다. 어촌 6차 산업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고, 제품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 한편 국내시장 판로 개척 등 6차 산업화에 전문화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사후 관리단계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사업과 연계해 사업 대상 마을이 단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과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