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2.28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어구이 숙주볶음 덮밥

기름진 연어는 팬이나 그릴에 지글지글 구우면 고소한 맛이 한층 배가돼 소금구이나 달착지근한 양념구이 등으로 즐겨 먹는다.

덩치가 커서 통째보다 토막으로 유통되며 가시만 제거한 것, 껍질까지 제거한 것, 가운데 뼈가 있도록 가로로 토막 낸 것 등 다양하게 나와 있으므로 용도에 맞게 선택한다.

이때 육질에 보이는 하얀 선이 뚜렷하고, 살빛은 분홍빛이 도는 선명한 주황색인지 확인하고 고른다. 연어 특유의 살빛은 혈색소가 아니라 카로티노이드 색소의 일종인 아스타산틴 때문인데, 이 색소는 쉽게 퇴색하거나 변하지 않으며 항산화 작용을 한다.

아삭아삭하고 수분이 많은 숙주나물을 가볍게 볶아 곁들이면 파근파근한 연어구이와 질감의 조화를 잘 이뤄 맛이 한결 산뜻하다.

재료
연어 100g, 숙주나물 50g, 다진 마늘 ⅓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조밥 200g(조 20g, 쌀 80g). 단간장은 간장 2큰술, 다시마 물 2큰술, 청주 ½큰술, 설탕 ½큰술을 냄비에 담고 중간 불에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부르르 끓여 식힌다.
 

만드는 법

. 밥 짓기
- 조는 미리 씻어서 1시간쯤 불리고, 쌀은 30분 정도 불려 센 불에 안쳐 밥을 짓는다.
-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였다가 밥 익는 냄새가 나면 약한 불로 줄여 뜸을 들인다.

2. 연어 손질하기
- 연어는 뼈를 바르고 살을 먹기 좋게 토막 내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 팬을 달궈 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연어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3. 채소 손질하기
-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 팬에 기름을 조금만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향이 나면 숙주나물을 넣어 재빨리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4. 덮밥 내기
- 그릇에 조밥을 담고 갓 볶은 숙주나물과 연어구이를 차례로 올린 후, 단간장을 곁들인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