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선 북한수역 입어 반대”
상태바
“중국 어선 북한수역 입어 반대”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11.0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어선 1000여 척 북한수역서 오징어 마구잡이 남획… 어획량 급감
전국 21개 수협·어업인단체 100여 명 단속 강화와 정부 차원 지원 요구

전국 21개 수협과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어업인 단체로 구성된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가 중국 어선의 동해안 북한수역 조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는 지난 2일 경북 포항수협 송도활어위판장에서 어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어선 동해안 북한수역 입어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결의문 낭독과 함께 불법조업 규탄 구호를 함께 제창했으며 동해안 전 항·포구에도 일제히 현수막을 설치해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중국 정부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최근 동해에서 오징어가 풍년을 맞이했으나, 중국 어선 1000여 척이 또다시 북한수역에서 오징어를 마구잡이로 남획해 오징어 어획량이 급감하는 것을 성토하고 불법조업 중국 어선 단속 강화를 통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하고 우리 어업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또한 2001년 한중 어업협정 체결 후 매년 개최되는 ‘한중어업공동위원회’의 11월 제20차 회의를 앞두고 동해안 어업 전진기지인 포항에서 우리 어장과 해상주권 수호에 대한 어업인들의 강력한 의사를 전달하고 중국 어선의 조업질서를 확립해줄 것을 요구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대책위는 최근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우리 어업인들의 피해가 극심함에 따라 정부의 강력한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조직적이고 집단적인 중국 어선에 대한 공용화기 사용, 담보금 상향 등의 처벌을 강화하고 외교적 노력으로 불법조업이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동해상에서의 우리 어업인들의 피해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더욱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불법조업 중국 어선으로 말미암아 동해안 수산업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고 우리나라 수산자원 관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정부는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 전 세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중국 어선의 불법 어업행위에 엄중히 대응하고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중국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국 어업인들의 자성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