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폐수 바다 배출은 범죄행위”
상태바
“일본 원전 폐수 바다 배출은 범죄행위”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0.26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연, 절대 반대 및 정부 강력 대응 촉구 성명 발표
수산업계,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조치 나서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이하 한수연, 회장 김성호)가 인류 최악의 해양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범죄행위라며 반대하고 나섰다.

한수연은 지난 21일 성명서를 통해 오염수는 물에 섞어 농도를 낮춰도 삼중수소 총량이 달라지지 않아 최악의 해양오염을 불러 올 수 있다며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저장 용량이 한계에 달해 2년 후면 저장탱크와 저장할 장소가 없다며 오는 27일 내각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한수연은 현재 방류 계획중인 오염수의 오염수량, 수치, 방류방안 등에 관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주변국들의 피해 최소화 방법을 찾아야 한다며 우리 정부도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인 만큼 긴밀한 소통과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한수연은 오염수 방류가 결정되면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전수 조사하고 기준치 이내라도 그 결과를 공개해 원산지 둔갑을 차단하는 등 강력한 수입 검사를 실시하고 필요시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호 한수연 회장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바다 방류는 조류 등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와 중국 등 인접국 바다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범죄행위”라면서 “특히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강력하면서도 철저한 검사와 검역을 시행하고, 방류수가 방류될 경우 수입 전면 금지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일본의 바다 방류 행위가 실제 이뤄질 경우 수산인들과 함께 일본 반대(No-JAPAN) 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태일 거제어류양식협회 이사는 “현재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둔갑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일본 활어차들이 국내 전국 연안을 누비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배출은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 21일 수협중앙회 회의실에서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비공개회의를 개최하고 수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