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 신종 바이러스병 진단 표준물질 해외 공여
상태바
새우 신종 바이러스병 진단 표준물질 해외 공여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10.1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품원, 인도·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에 지원키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원장 양동엽, 이하 수품원)이 특허 기술로 구축한 ‘새우 신종 바이러스병(십각류무지개바이러스병) 진단용 양성 표준물질’이 인도네시아, 인도, 말레이시아의 수산생물질병 실험실에 공여된다.

이번 기술 공여는 지난 8월 말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수생동물위원회와 아시아·태평양지역 대표 사무소가 개최한 회의(온라인)에서 OIE 수생동물위원회 및 다수의 국가로부터 분양을 요청받게 돼 진행됐다.

이 회의에 참석한 수품원 OIE 표준실험실 지정 전문가 김형준 박사는 수품원 특허 기술로 구축한 새우 신종 바이러스병의 유전자 검출용 양성 표준물질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 바 있다.

최근 새우 신종 바이러스병이 동남아시아의 대규모 새우 양식장에 확산됨에 따라 이 질병의 심각성과 진단법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각 나라들은 질병 진단에 필요한 양성 표준물질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을 토로하며 OIE에 해결방안을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적으로 유전자검출법에 사용하는 양성 표준물질은 해당 질병의 병원체 유전자를 사용하는데, 신종 질병은 국가마다 발생 상황도 다르고 해당 병원체를 사전에 확보해야만 진단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진단을 위해서는 양성 표준물질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양동엽 수품원장은 “수품원이 개발한 표준물질이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새우 신종 바이러스병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이 외에 필요한 다른 나라에도 적극 공조해 국제적 표준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