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선 화재탐지경보장치 역할 '톡톡'
상태바
어선 화재탐지경보장치 역할 '톡톡'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10.1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올해 4월부터 무상보급해 인명 피해 막아

13명의 선원이 타고 있는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화재탐지경보장치가 큰 인명 피해를 막았다.

지난 6일 오전 2시 45분쯤 전남 신안군 흑산도 북쪽 26㎞ 해상에서 조업을 위해 항해 중이던 여수선적 86톤급 근해안강망 2017국제호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어선에 설치된 화재탐지경보장치 작동으로 화재 사실을 초기에 인지한 선장은 신속하게 초단파대 무선설비(VHF-DSC) 조난버튼을 누른 후 비상주파수를 통해 구조를 요청했으며 인근 어선과 해경에 의해 무사히 구조될 수 있었다.

2017국제호 선장에 따르면 “항해 중 갑작스러운 화재탐지경보장치 경보음에 확인해보니 선미 취사실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해 외부에 적재된 어구 상자로 옮겨붙고 있었다. 다행히 화재탐지경보장치 덕분에 화재를 초기에 확인해 어선 전체로 확산되는 걸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화재 발생 시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에서 경보음이 발생하는 화재탐지경보장치 때문이다. 

사고 어선은 올해 7월 1일 수협중앙회의 ‘어선 화재탐지경보장치 보급사업’에 따라 설치했다.

수협중앙회는 올해 4월부터 화재사고 시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공동으로 근해어선 2700여 척에 화재탐지경보장치를 무상 보급·설치하고 있으며 화재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 취사구역 등에 설치해 선내 어디에서도 화재 사실을 신속하게 인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