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선 불법조업 담보금은 피해 어업인에게…
상태바
중국 어선 불법조업 담보금은 피해 어업인에게…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9.0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표 의원, 국고 귀속 대신 피해 어업인 지원사용 입법화 추진

홍문표 국회의원(국민의힘, 충남 예산·홍성군)은 지난 2일 중국 어선 불법조업을 근절하고 국내 피해 어업인 지원기금 조성을 위한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어업에 대한 주권적 권리에 관한 법률’,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 2건을 대표 발의했다. 

주요 내용은 불법어업에 대한 벌금 상향과 함께 이에 부과한 담보금 전액을 국내 피해 어업인 지원사업에 사용하는 것이다. 

홍문표 의원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불법조업으로 중국 어선 1037척, 중국인 1만2694명(273명 구속)을 나포했으며, 837억 원의 담보금을 부과하고 징수된 담보금 643억 원 전액을 국고에 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은 이번 개정안 발의에 앞서 지난 20대 국회 국정감사와 법안 발의를 통해 정부가 중국 어선의 마구잡이식 불법조업을 강력히 단속하고 불법조업에 따른 담보금을 피해 어업인에게 사용하도록 하는 등의 지원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홍 의원은 “해경의 단속에도 불구하고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으로 국내 어업인의 피해가 날로 가중되고 있다”며 “지구온난화, 해양쓰레기 등으로 갈수록 조업환경이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까지 기승을 부리면 어업인들의 미래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특히 우리 어업인의 이익을 방해한 대가로 거둬들인 담보금은 당연히 어업인들의 피해 지원사업에 사용돼야 하지만 전액 국고로 귀속돼 실제 피해를 본 어업인들은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하루빨리 불법조업 담보금이 어업인을 위해 쓰이도록 입법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