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분야서 12만 개 일자리 창출
상태바
해양수산 분야서 12만 개 일자리 창출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7.2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고용 안정·일자리대책 방안 의결
해양수산부, 청·장년층 귀어·귀촌 활성화 위해 지원정책 강화
선원·어업인보험 및 재해보험 가입 늘리고 보험료 경감 지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고용 불안이 확대된 해양수산 분야에서 공공일자리를 창출하고 친환경 사업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는 등 2022년까지 약 12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지난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제16차 본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해양수산 고용 안정 및 일자리대책 추진방안’을 의결했다.

해양수산부는 우선 직접 일자리와 비대면 디지털 근무 방식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방안을 올해 안으로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단기적인 해양수산업계의 고용 불안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상여객운송사업을 특별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민간기업 종사자의 고용 유지 및 업체 경영 안정성 강화 등을 위해 7차례 지원대책을 마련해 금융·재정 지원을 적극 시행 중에 있다. 유동성 부족으로 고용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기업에 기간산업 안정기금(40조 원)을 통해 추가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등 범부처 대책과 연계해 코로나19 이후에 대비한 중·장기적 새로운 일자리 창출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첫째, 일자리 창출 기반을 조성하고 강화키로 했다. 
해운·항만, 수산업 등 전통 해양수산업의 고용 유지 노력과 병행해 현장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 취업 연계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청·장년층 중심의 귀어·귀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법·제도를 개선하고 어촌 정착 지원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어선원·어업인의 안전보험과 재해보험 가입을 확대하고 보험료 부담 경감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어촌 재생 확산을 위해 어촌뉴딜 300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민간SOC 투자 활성화를 통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한다.

둘째, 해양수산 분야 신디지털화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무역·물류의 디지털화,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 스마트항만을 도입하고, 한국형 스마트양식 혁신기술 개발을 통해 연관 산업의 청년층 진입 등을 유도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등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수산물 스마트 유통·물류체계 및 온라인 수출 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스타트업 및 영세 어업인 등의 비대면 거래를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셋째, 건강하고 깨끗한 해양환경공간 조성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공공 부문 친환경 선박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기술 상용화, 운영기반 확충 후 민간 부문으로 이전함으로써 친환경 선박의 신시장을 개척하고 지역의 고용 창출을 도모한다.
관공선은 연내 9척 건조를 시작으로 총 114척(34척 건조, 80척 개조)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 2025년까지 5200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또 민간에 친환경 선박을 지원해 조선·해운·기자재업계 활성화를 유도한다. 이와 더불어 갯벌 복원사업을 확대하고, 2022년까지 플라스틱 등 해양쓰레기 30% 저감을 목표로 바다환경지킴이 1000명을 배치한다.

넷째, 해양관광을 활성화하고 해양신산업을 육성한다.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 거점 마리나, 마리나 비즈니스센터, 해양치유센터, 해양레저관광 거점을 조성하고 다양한 섬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호핑투어 프로그램 상품화도 추진한다.
또 해양바이오, 수중건설로봇, 해양드론, 해양심층수 등 해양신산업을 육성하고, 해양 및 수산 모태펀드(270억 원 규모)를 통해 벤처기업 창업을 유도하는 등 고용 창출의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