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부지에 중고차 수출 단지 조성, 수산업계 반발
상태바
항만부지에 중고차 수출 단지 조성, 수산업계 반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7.2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1조 원 수산물 유통 중심지, 공해산업 유치로 지역주민 반발
인천 수산물 유통인, 활어 전문 유통단지 조성 및 시설 현대화 요구

인천수산물유통협동조합(이하 인천수산물조합, 이사장 김정화)이 연안부두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중고차수출단지 사업 철회를 요구하며 현대화사업 추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수협 활어공판장이 자리했던 중구 항동지역은 인천지역 수산물 도매업체들이 수도권지역에 수산물을 공급하는 도매업체들이 운영되고 있다. 이곳 143개 도매업체들의 연간 매출액만 3800억 원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활어 수산물 도매업체 매출까지 포함하면 5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접근성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대형 횟집들도 들어서 있다.
하지만 20년 전 들어선 인천제1국제여객터미널이 최근 송도지역으로 이전하면서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 인천시가 여객터미널 부지를 비롯한 항만 부지에 공해산업인 중고차수출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지역주민은 물론 지역 수산물 유통인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지역주민들은 여객터미널 이전에 대해 반대했으나 주민 의견이 배제된 채 추진됐으며 대체시설로 계획된 중고차수출단지 조성은 주민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며 결사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불통정책의 대표사례며 지역갈등 조장의 나쁜 선례라는 주장이다.
특히 인천수산물조합은 항만시설과 항만 국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인천항만공사가 수산을 배체한 채 공해산업을 끌어들이고 있다며 해양수산부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 바다를 매개로 살아가는 항만과 수산을 통합 관리하는 해양수산부가 오히려 수산업을 죽이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정화 이사장은 관광특구로 지정된 연안부두가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으로 공동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공해산업 유치보다는 활어 전문 수산물유통단지를 조성하고 교통환경 개선, 청정해수 공급시설 지원 등을 통해 수산물 유통 소비특구로 지정·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