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속 해상풍력발전 
상태바
한국판 뉴딜 속 해상풍력발전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7.20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2020년 5월 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데이터, 5G,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향후 2~3년 동안 집중 추진된다.
한국판 뉴딜은 2020년 4월 문재인 대통령이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주문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 가속과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3대 프로젝트와 이에 따른 10대 중점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3대 프로젝트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C 디지털화이다.
지난 7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10대 대표과제 간판사업을 선정했다. 데이터 댐, 인공지능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그린 스마트스쿨, 디지털 트윈, 국민안전 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이다.
수산과 관련된 것을 보니 정부는 그린 뉴딜 중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되고 탄소중립 목표로 경제, 사회의 과감한 녹색전환을 추진중이다. 특히 대규모 해상풍력단지(고정식, 부유식) 입지 발굴을 위해 최대 13개 권역의 풍황 계측 및 타당성 조사 지원과 함께 배후 실증단지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정부의 친환경 저탄소 에너지정책에 따라 해상풍력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그런데 해상풍력발전에 대해 어업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바다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어업인들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 사업자의 입장이 우선시되다 보니 어업인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어업인들은 정부의 개발정책에 삶의 터전을 내어줄 수밖에 없었다. 친환경 에너지정책 추진이란 명분하에 어업인들은 또 밀려나는 것은 아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