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수산업 재구조화 기회 삼아야
상태바
코로나19로 수산업 재구조화 기회 삼아야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6.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1차산업TF단장 토론회 열어
언택트 시대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플랫폼 개발 필요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리나라 수산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7일 국회 의원회관 306호에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주최, 1차산업TF단장인 오영훈 의원 주관으로 ‘코로나19 이후 수산정책,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과 서삼석·최인호·윤재갑 의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수산 부문은 단기적으로 온라인 소비가 증가했지만, 수급 불안정성이 심화되고 있어 근본적인 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함에도 뚜렷한 대책이 나오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오 의원은 수산 부문 코로나19 위기대응 방향과 구조 변화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준비했다.

분야별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수산업계도 변화된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생산, 가공, 유통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코로나19 위기가 수산업 재구조화의 좋은 기회라는 것이다.

남수현 한국수산경영학회장이 ‘포스트 코로나 수산 부문 대응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남 회장은 코로나19 이후의 경제 전망과 함께 수산부문의 변화를 요구했다.

그는 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등 변화된 소비형태에 대한 플랫폼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카카오 등 언택트 관련 기업들의 가치가 급상승하고 유통방식도 변화하는 만큼 수산 부문도 이에 발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코로나 뉴딜사업과 관련된 수산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어업인이나 영세 유통업자에 대한 지원과 수산업 구조조정을 위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재정을 활용해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어촌사회 붕괴를 막기 위해연안, 영세어업인에 대해서는 기본소득 지급이 필요하며 대형근해어업의 구조조정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수산업 전 과정에서 스마트 가치사슬을 구축해 △총허용어획량(TAC) 기반 자원관리형 어업 정착을 위한 스마트 어업관리 시스템을 개발·보급하고 △데이터 기반의 최적화된 환경에서 건강하게 기르는 스마트 양식 개발·확산 △유통 과정 최적화·투명화 등 소비자가 안심하는 스마트 유통·가공체계 구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종합토론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경제사회학부 김한호 교수가 맡았다. 이어 토론자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명생 수산혁신총괄지원단장 △수협중앙회 홍진근 대표이사 △한국수산회 수산정책연구소 김정봉 소장 △농어업정책포럼 수산분과 임정수 위원장△해양수산부 이수호 어촌양식정책관이 참여해 수산업 재편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