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해물 비빔밥] 모시조개 볶음국수
상태바
[사계절 해물 비빔밥] 모시조개 볶음국수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6.2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시조개를 면발이 굵은 가락국수와 함께 볶아 야들야들한 조갯살과 매끄러우면서도 도톰한 국숫발의 식감이 잘 어우러진다.

국물 맛을 내는 데 최고로 치는 모시조개를 삶거나 찌지 않고 바로 볶기 때문에 조개의 감칠맛 성분이 다른 데로 흘러가지 않고 자작한 국물에 진하게 배어나와 최고의 양념이 된다.

여기에 채소가 익으면서 나온 달큼한 맛이 한데 어우러져 통통한 가락국수에도 배어들어 입맛 살리는 별미 국수로 손색이 없다.

게다가 모시조개는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돕는 비타민 B1 함량이 높아 국수를 비롯한 밀가루 음식이나 밥 등 탄수화물 식품과 좋은 궁합을 이룬다.


재료

모시조개 200g, 양배추 20g, 양파 20g, 당근 20g, 대파(흰 부분만) 5g, 가락국수(생면) 200g, 식용유 1큰술, 볶음 양념은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모시조개 손질하기
-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충분히 해감을 뺀 후 껍데기째 바락바락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채소 손질하기
- 양배추는 잎을 하나하나 뜯어 깨끗이 씻은 후 굵직하게 채 썬다.
- 양파와 당근은 굵게 채 썬다. 대파는 흰 부분만 채를 쳐서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국수 삶기
- 가락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서너 번 헹군 후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완전히 익히면 볶을 때 퍼질 수 있으므로 조금 설익게 삶는다.

4. 볶음국수 만들기
-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살짝 볶다가 모시조개와 양파, 당근, 청주를 넣는다.
- 뒤적이며 볶다가 조개껍데기가 벌어지고 채소가 살짝 숨이 죽으면 삶은 가락국수와 양배추를 넣고 간장, 설탕, 생강즙을 넣어 마저 볶는다.
-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하고, 마지막에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5. 볶음국수 내기
- 모시조개 볶음국수를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대파 채를 올린다.


TIP

칼칼하고 매콤한 맛을 내고 싶으면 마른 고추를 잘라 양념할 때 함께 넣거나, 마지막에 참기름과 함께 고추기름을 살짝 넣어 볶는다.

<자료제공=국립수산과학원 식품위생가공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