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청정바다 만들기' 나섰다
상태바
경남도, '청정바다 만들기' 나섰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6.0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쓰레기 발생부터 수거·처리·재활용 관리
사후 관리에서 사전 관리로 패러다임 전환
5대 중점과제 18개 사업에 269억 원 투입

경남도는 최근 해양쓰레기 발생부터 수거, 처리, 재활용까지 전(全)주기 집중 관리로 ‘청정바다’ 만들기에 나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연간 1만2000톤의 해양쓰레기를 수거·처리하고 있으나, 해양오염원의 유입 경로가 다양하고 대상 지역이 넓을 뿐만 아니라 관리 인력과 장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경남도는 해양쓰레기 사후관리에서 사전 관리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수거·처리, 재활용까지 단계별 실태와 경남도의회의 개선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5대 중점과제(18개 사업 269억 원 투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5대 중점과제는 △깨끗한 해안변 조성 △수중 해양환경 정비 △부유쓰레기 최소화 △수거·운반 인프라 확충 및 재활용 촉진 △의식 개선 강화로 정했다.
경남도는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5월 중에 7개 연안 시·군과 중점과제 세부사업에 대한 시·군별 이행사항 등을 논의할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먼저 깨끗한 해안변 조성과 관련해서는 바다환경지킴이를 확대 운영하고, 친환경 양식기자재(부표, 어구) 보급 등 12개 사업에 122억 원을 투입한다.
바다환경지킴이는 해양쓰레기 상시 수거와 투기지역 감시를 위해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는 7개 연안 시·군 인력을 38명에서 106명으로 확대하고, 2021년에는 200여 명까지 증원할 계획이다.
또한 친환경 부표, 생분해성 어구 등 양식기자재 확대 보급을 통해 폐스티로폼과 폐어구의 발생량도 줄여나간다.
폐스티로폼 감용장 문제점 개선을 위해 5개 시·군 감용기 7대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했으며, 선별, 감용기 가동 등에 필요한 인력을 증원하고 감용장비도 확충해 폐스티로폼 자원화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중 해양환경 정비를 위해서는 해역별 오염실태 조사 연구용역과 청정어장 재생사업 등 4개 사업에 33억 원을 투입한다.
연구용역은 2021년까지 10억 원을 들여 장기간 어업활동으로 생산성이 떨어진 도내 8개 해역 1만1800ha에 대한 오염실태를 조사한다.
용역 결과에 따라 2021년부터 오염이 심한 2개 해역 1000ha에 100억 원을 들여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실시한다.
아울러 염 실태 및 수중 여건을 고려해 침적폐기물 수거, 양식어장 청소, 품종별 어장 재배치·조정, 해역 책임관리체계 등 해역별 맞춤식 해양환경 정비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부유쓰레기 최소화와 관련해서는 신속하게 수거하고 관리 사각지대 불법투기 예찰을 위해 환경정화선 건조 등 3개 사업에 97억 원을 배정했다.
그간 부유쓰레기는 조류 영향으로 수거에 어려움이 있었고, 이로 말미암아 선박사고와 안전운항에 영향을 줬다.
이에 126억 원을 확보해 해양쓰레기 수거·운반선 1척을 건조 중이며, 2021년까지 200톤 이하 규모의 환경정화선 2척을 건조할 계획이다.
무인로봇선박을 이용해 연근해 부유쓰레기의 상시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만조 시 항·포구로 밀려드는 부유쓰레기(폐스티로폼, 플라스틱, 비닐류 등) 수거를 위한 신규사업 발굴 등 중·장기적인 대책도 마련해나간다. 
수거·운반 인프라 확충 및 재활용 촉진과 관련해서는 해양쓰레기 수거·운반 인프라를 확충하고, 재활용 촉진을 위해 육상집하장 설치와 선별·세척 등이 가능한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 설치 등 3개 사업에 16억 원을 투입한다. 
육상집하장 설치는 어업활동 중 발생되는 폐기물이나 관광객, 낚시객이 자율적으로 수거한 쓰레기를 모아둘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해양쓰레기 재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통영과 사천에 총 6개소를 설치하고, 매년 선착장, 어구작업장 등 해양쓰레기 발생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통영시에 전국 최초로 설치하는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은 하루 40여 톤의 처리능력을 갖춘 규모로, 2022년까지 150억 원을 투입해 수거한 해양쓰레기의 선별, 세척, 파쇄, 절단 과정을 거쳐 자원 재활용율을 높여나간다.
바다 주인 의식 강화를 위해서는 바다돌봄 365 캠페인을 통한 자율정화활동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난해 해양 미세플라스틱 저감을 위한 ‘바다 자율정화’ 민관 협치 방안으로 매월 1회 이상 지역별 민관 협의회(51개 기관·단체 등)와 해안변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사진전 등 각종 행사도 추진한다.
경남도 김춘근 해양수산국장은 “그간 해양쓰레기는 사후관리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돼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앞으로는 한 단계 발전된 발생단계부터 최종 처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