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수산업 변해야 산다
상태바
미래 수산업 변해야 산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5.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업 스마트화로 변화된 소비 패턴 대응해야 

코로나19 계기로 유통·판매 시스템 온라인으로 중심 이동
정부, 생산·수요 양 측면에서 수산업 혁신정책 적극 추진 중
성큼 다가온 ‘비대면 경제시대’ 공략할 전략 마련 서둘러야
빅데이터 등 활용해 어업 생산성 높이고 소비시장 분석 필요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

빅토리아 호수의 비극
시클리드라는 열대어가 있다. 종류가 1500여 종에 이르며, 관상어부터 식용까지 다양하게 이용된다. 아프리카 최대의 호수인 빅토리아호에는 한때 400여 종에 달하는 시클리드가 있었다고 한다. 문제는 1950년대, 영국 정부가 어업 생산량을 높이고자 육식성 나일퍼치를 이식하면서 발생했다. 
최대 2m까지 자라는 초대형 포식자인 나일퍼치가 200여 종의 시클리드를 멸종시킨 것이다. 먹을 것이 부족해지자 나일퍼치의 생산성도 당초 기대보다 낮아졌다. 시클리드가 사라지자 조류와 수생동물, 모기 유충이 급증했고, 수질 악화와 말라리아 같은 전염병의 유행으로 어업과 지역사회가 붕괴됐다. 경제적 이익만을 바라본 한순간의 선택이 빅토리아호수를 중심으로 한 어업경제의 미래를 좌우한 것이다.


수산업의 미래는 바다에 있다
수산업은 바다에 있는 어족자원을 기반으로 한다. 빅토리아호수 사례처럼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면 수산업도 살아남을 수 없다. 
치어까지 남획하는 불법어업은 미래 자원을 고갈시켜 산업 자체를 무너뜨린다. 기르는 어업도 마찬가지다. 바다가 스스로 정화 능력을 잃어버릴 때 양식산업에 위기가 찾아온다. 적정 수준의 입식과 환경 정화 노력이 필요한 이유다. 수산업의 미래를 위한 기본 전제는 지속가능한 개발이다.
하나의 산업으로서 경제적인 생산구조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수산업은 식량 안보나 지역 발전과 같은 공익적 가치를 인정받아 생산비용 보조, 수매 지원 등 국가의 지원을 받는다. 이러한 지원 없이도 성장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과제이다. 생산적인 시설과 장비를 개발하고, 스마트화를 통해 수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여가야 한다.
소비시장의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국내 수산물 생산 역량이 높아지고, 수산물 교역량의 증가로 해외 수산물이 유입되면서, 시장의 권력은 소비자에게 넘어가고 있다. 1~2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간편식품과 조리식품의 수요가 많아진다. 위생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식품위생 제도의 확산으로 나타나고 있다. 생산부터 유통, 가공과 판매까지 소비자와 함께하는 동반성장만이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수산업의 미래를 위한 근본적 체질 개선
정부는 생산과 수요 양 측면에서 수산업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생산 부문에서는‘연근해 어업관리체계 개편’과 ‘양식혁신 2030계획’을 통해 어업과 양식의 체질 개선에 나서고,‘공익형 직불제’를 도입해 생산 기반의 안정을 도모한다. 수요 부문에서는 검역과 원산지 관련 행정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잡는 어업의 혁신은 지자체와 어업인에게 자율성과 책임성을 동시에 부여하는 연근해 어업관리체계 개편이 중심이다. 지역별 여건에 맞춰 어업인의 자율성을 높이되, 자원관리의 책임도 강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 역량을 현장에서부터 키워나가는 것이다. 
기르는 어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양식혁신 2030계획을 추진한다. 어장 정화 등 환경 개선사업을 통해 위생적이고 지속가능한 양식 기반을 만들기 위함이다. ‘아쿠아팜 4.0’과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는 양식산업의 과학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생산 기반의 안정을 위해 공익형 직불제 도입도 추진한다. 어업과 양식업 전반에 걸쳐 종사자들에게 안정적인 경영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친환경 생산체계로의 전환, 지속가능한 자원관리 등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는 것도 주요한 목적이다.
‘검역’과 ‘원산지 관리’에 대한 수산행정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위생·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기준에 부응하는 전문 조직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국립수산과학원에 분산된 검역과 방역업무를 통합해 수산식품 위생·안전관리 역량을 높인다. 소비자의 관심이 큰 원산지 관리와 단속 업무를 전담하는 ‘원산지관리과’도 수품원에 신설할 계획이다.


포스트 코로나19, 수산업 성장의 열쇠를 찾자
코로나19가 가져올 변화에도 주목해야 한다.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수산업계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어업인의 경영 안정’, ‘수산물 소비 촉진’, ‘수출기업 애로해소 지원’의 3가지 갈래로 지원 정책을 추진 중이다. 수산 분야의 경제활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산·어촌 분야 예산 집행과 SOC 투자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종식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온라인 중심의 비대면 경제의 성장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 대형마트의 수산물 소비 매출 변화를 살펴보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드라이브 스루 등 새로운 방식의 수산물 판매에도 관심이 높다.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통한 수산물 구매경험 확대는 수산업에 새로운 기회이다.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유통과 판매 시스템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속도에 맞추기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고, 유통단계를 간소화해야 한다.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신선 식품의 저온유통 시스템도 필요하다. 소비 트렌드에 밀접한 간편식과 조리식과 같은 새로운 상품의 개발과 식품 산업의 육성은 수출 시장의 다변화를 향한 길이기도 하다. 수산업 스마트화로 비대면 경제 시대를 공략하자.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생산과 유통정보의 수집,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소비시장 분석과 생산 효율성 개선 등 변화의 길은 무궁무진하다.
 

바다는 미래다
미래를 향한 열쇠는 가까이에 있다. 수산업은 이미 현장에서부터 그 답을 알고 있다. 다음 어기를 위해 치어를 잡지 않고, 생산성 혁신과 함께 소비자의 기호를 읽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지속가능한 개발, 경제적인 성장, 생산과 소비의 조화가 우리의 당면 과제이며 바다는 수산업의 미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