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 해상풍력 결사 반대 탄원서 제출
상태바
서남해 해상풍력 결사 반대 탄원서 제출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4.2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신안·목포 어업인 4000여 명, 전남도지사에 전달

전남해역에 전국의 70%에 육박하는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 단지 건립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전남지역 어업인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영광, 신안, 목포 어업인들 4000여 명은 전남도가 서남해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난개발식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반대하고 객관적인 해양공간계획 수립을 요구하며 지난 13일 김영록 전남도지사에게 탄원서를 제출했다.  

어업인들은 탄원서를 통해 전남 수산업을 위협하는 일방적인 해상풍력단지 조성계획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과 편파적인 해양공간계획 수립 시도를 즉각 중단해달라고 건의했다.

어업인들은 탄원서에서 현재 해상풍력 사업 예정지들은 어업활동에 대한 고려 없이 풍력발전에 유리한 해역을 발전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선정한 것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계획 단계에 있는 해상풍력을 수산업과 동등한 이해관계자로 간주하는 민관협의체 등의 의견 수렴 절차도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어업인의 실질적 참여를 위해 민관협의체 인원 구성은 어업인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어업인 대표 전원의 동의를 의무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간 공공연하게 거론된 개발이익공유 등 사후적 지원 대책은 어업을 생계로 하는 어업인에게는 상생방안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수산업과 해상풍력산업의 상호 공존을 위한 상생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해양공간계획은 해양공간 특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간 합리적 조정을 통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수립돼야 하며 어떠한 정책적 의도에 따라 일방적으로 왜곡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도와 해양수산부가 함께 수립하고 있는 ‘전남 해양공간관리계획’ 초안에 따르면 전남 해역에 계획 중인 해상풍력 사업 예정지 대부분은 어업활동이 매우 활발해 ‘어업활동보호구역’에 속한다며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에너지 개발구역은 한 곳도 번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