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형 수산물 품질 판정 시스템 기술 개발 성공 - 부경대 ·디바이스넷 연구팀
상태바
□ 지능형 수산물 품질 판정 시스템 기술 개발 성공 - 부경대 ·디바이스넷 연구팀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0.03.2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물 가공식품 안전성과 신뢰 확보 전기 마련

IoT 기반 웹애플리케이션 형태 어디서든 수산물 품질이력 확인
신선도·방사능 검사로 5분 이내 가능… 법적 근거 마련이 관건

 

 

수산물의 선별 및 유통기준에 따른 신속측정 기술과 품질 판정 시스템이 개발돼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새로운 장이 마련됐다. 그러나 개발된 기술의 현장 적용은 물론 산업화를 위한 법적 근거와 정부 차원의 육성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아 연구 성과 달성에만 머물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부경대 산학협력단 남택정 교수(미래수산식품센터장)와 IT 첨단 계측 분야 전문기업인 ㈜디바이스넷(대표이사 홍창욱)은 지난 2015년 12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3년 10개월간 지능형 수산물 품질 판정 시스템 기술 개발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획득되는 품질이력 정보를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IoT 기반 정보 전달 체계를 웹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구축해 어디서든 구매하는 수산물의 품질이력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공동연구팀은 수산물 산업 활성화와 선진화를 위한 IoT 기반 지능형 품질 평가, 규격화와 이력관리 시스템 핵심기술 및 실용화 기술 개발을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 수산물의 유통기준과 표준 개량법을 제시했다.

또한 신선도 품질 측정을 위한 기준 설정을 위해 다양한 환경에서 저장 실험으로 신선도 판별을 위한 중심 지표 물질을 선정했다. 선정된 중심 지표 물질을 이용해 신선도를 비파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신속 측정방법인 SGC를 도입하고, 동시에 방사능 측정을 진행해 수산물의 위해요소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선도 변화를 감지 가능한 인디케이터를 도입해 수산물의 가공, 유통 과정 전체에 대한 신선도 이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했다. 즉, 수산물 품질 저하에 영향을 주는 유통온도 관리를 경제적인 방법으로 포장지에 적용해, 해동 여부를 비가역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를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선어 규격 측정과 신선도 측정이 동시에 가능하면서 5분이내에 방사능 검사까지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어 수산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기술 개발에 공동 참여한 디바이스넷 장명기 기술이사는 “수산물 품질 판정 시스템 개발은 좀 더 안전한 수산물 공급의 첫 단계로서, 상품성과 유통효율을 높인 공정거래가 가능하며 산지 위판장에서 부터 철저한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적용해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인식을 제고할 수 있다”며 “특히 ICT 기반 선별, 품질, 유통 과정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함으로써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신뢰성을 획득할 수 있어 최상의 품질 유지를 통한 수산물 수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능형 수산물 품질 판정 시스템’ 사업은 기업 주도가 아닌 정부가 주도해야 가능한 사업이다. 생산이력제와 원산지 증명 등과 함께 통합 관리돼야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공공 부문은 수산물 품질관리원과 시스템을 연계해 측정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식품안전나라’에 정보를 공개해 신뢰할 수 있는 수산물을 홍보하고, 생산 가공기관의 수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가공품질관리 및 유통 온도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통합관리와 운용을 위한 법적 근거를 시급히 마련해야 하며, 정부 차원의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품질 측정 장비를 구축하는 사업부터 이뤄져야 하며 가공품질 이력관리 및 유통 품질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정책이 마련돼야 한다.

지난해 말 기술 개발을 완료한 부경대 산학협력단과 디바이스넷은 국책연구개발 사업 성공 수행으로만 끝나지 않게 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의 산업화를 위한 후속 과제 수행을 구상하고 있다.

남택정 교수는 “수산 가공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신뢰성 향상은 물론 우리 수산 가공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라도 기술 도입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돼야 하며 산업화를 위한 과제 수행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