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양식수산물 관리에 주의하세요”
상태바
“봄철 양식수산물 관리에 주의하세요”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3.23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다한 먹이 공급 면역력 떨어뜨릴 수 있어
비타민 등 혼합해 사료 여러 차례 나눠줘야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이번 겨울 우리나라 연안 수온이 평년보다 높은 경향을 보인 데다 봄철 수온 상승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양식생물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최근 밝혔다.

수과원은 수온이 상승하는 봄철이 되면 양식생물은 활동량이 늘어나면서 먹이 섭취량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때 과다한 먹이 공급은 오히려 양식 어류의 소화활동을 저해시켜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폐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먹이를 공급할 때에는 면역증강제나 비타민을 혼합한 양질의 사료를 여러 차례 나눠주면서 일일 공급량을 조금씩 늘려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수과원은 겨울철을 지내면서 대부분 양식생물은 소화관 위축으로 면역기능과 생리대사 활성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계절이 바뀌는 봄철에는 주기적으로 건강 상태도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수온이 상승하면 병원체가 활성화돼 양식생물에서 질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뜰채 등 사육도구를 소독·건조하고, 사육수조 주변과 양식장 통로도 정기적으로 소독·청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봄철 돔류(참돔, 감성돔, 돌돔)는 영양성 질병이 발생하기 쉬운데 이 때 간장기능 개선제를 투여하고, 광어는 선별작업을 최소화하고 깨끗한 사육환경 유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담수어류는 질병저항력이 약화된 시기이므로 사육지 내의 물 공급량을 늘리고 사료량은 조금씩 늘리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최완현 원장은 “겨울철 면역력이 떨어진 양식생물의 건강관리와 피해 예방을 위해 질병검사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양식장 모니터링과 현장지도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