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대응 수산 분야 종합 지원대책
상태바
□ 코로나19 대응 수산 분야 종합 지원대책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3.1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인경영자금 등 정책금융 2조8000억 원 상반기 공급

수출기업 경영자금 1354억 원, 일부 수산정책자금 금리 0.5%p 인하
긴급경영안정자금 200억 원, 경영회생자금 100억 원 규모 지원키로


해외시장 마케팅과 유동성을 지원하고, 수출 관련 애로 해소 적극 추진
중국, 일본 등 주력시장에 대한 수출을 촉진하고 신북방·신남방 등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해외시장의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우리 수산식품의 판촉·마케팅 지원을 추진한다. 중국 타오바오 등 주요국의 온라인 플랫폼과 연계한 판촉행사를 바로 실시하는 한편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서 홈쇼핑 방송 판매도 지원한다.
수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긴급경영자금 30억 원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모든 수출기업을 위한 일반경영자금 1324억 원 등 총 1354억 원 규모의 수출 지원자금을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한다. 중국 등 7개국에서 운영 중인 수산무역지원센터(10개소)를 통해 각종 통관 안내, 법률 자문 등을 적극 지원하고, 친환경 인증(ASC 등) 취득, 샘플 통관비 지원과 같이 무역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도 신속하게 해소할 계획이다.
 수산물 소비 및 거래 활성화
우리 수산물 소비와 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수산업체를 위한 판로 개척에 나선다. 공중파·SNS 간접광고(PPL)를 지원하고, 영세 어업인이 공영홈쇼핑에 입점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물론, 전자상거래 진출과 관련된 컨설팅을 지원한다.
우럭, 광어 등 양식 수산물에 대한 공중파·SNS 간접광고(PPL)를 지원하고, 41개 공영홈쇼핑에 입점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은 물론, 60개 전자상거래 진출과 관련된 컨설팅을 적극 지원한다. 온·오프라인 유통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이달의 수산물을 홍보하고, 어식백세 캠페인을 확대 실시한다.
또한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6개소)와 어촌특화지원센터(10개소)를 통해 지역의 수산기업과 어촌공동체의 온라인 등을 통한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소비자가 지역의 위판장에 있는 수산물을 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온라인으로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위판장 캠마켓’ 3개소도 조기에 구축한다.
 

어업인 경영 안정화 지원
어업인의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총 3조4800억 원에 달하는 수산 분야 정책금융을 상반기에 80%(2조8000억 원)까지 상반기에 조기 지원한다. 또한 긴급경영안정과 경영회생 지원, 금리와 임대료 인하를 추진한다.
코로나19로 매출 감소 등의 피해를 본 어업인을 위해 2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경영위기에 처한 어업인을 위해 100억 원 규모의 경영회생자금을 지원한다. 경영회생자금은 기존 대출자금을 1%대의 저리자금으로 전환한다. 대상자는 단위수협의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재정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코로나19 피해 어업인 등에 지원하는 주요 정책자금의 금리를 1년간 0.5%포인트 내려 어업인의 이자 부담을 최대한 경감한다. 특히 최근의 착한 임대료 운동에 발맞춰 지자체가 소유한 수산물 도매시장 18개와 수산식품거점단지 13개소에 입주한 어업인(소상공인)이 부담하는 임대료도 인하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산 분야 경제 활력 모멘텀 유지
수산 분야의 성장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수산 분야 예산 조기 집행, SOC·투자 확대 및 공익형 직불제 도입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우선 2020년 상반기 내에 수산·어촌분야 예산(2조4671억 원) 중 62% 이상을 조기 집행한다. 특히 어촌뉴딜 300사업과 내륙어촌 재생 시범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아쿠아팜 4.0 및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통한 스마트 양식산업 육성, 수산벤처창업펀드 결성·운용, 수산식품 클러스터·거점단지 조성을 통한 식품산업 육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수산 분야 SOC 투자를 확대한다.
또한 ‘수산업·어촌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불제법’을 조기에 마련해 수산자원 보호, 친환경 수산물 생산 등과 같은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는 어업인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산업·어촌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직불제법은 지난 3월 5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