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 정부 지원·관리 근거 마련
상태바
연안여객선, 정부 지원·관리 근거 마련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3.1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일 의원 대표 발의 개정안 국회 통과

섬 주민들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연안여객선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과 관리의 근거가 마련됐다.

윤영일 국회의원(민생당, 전남 해남·완도·진도)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이 지난 2018년 9월 13일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지 1년 6개월 만이다.

개정안은 도로와 철도 등 육상교통과 같이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 수단으로 인정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그동안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간 업무 범위에 대한 이견을 이유로 법 개정에 반대해왔다. 윤 의원은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간 공동 소관으로 둘 수 있도록 중재안을 제시했다.

윤 의원은 “해상을 운항하는 연안여객선의 경우 사실상 도서지역 주민들의 유일한 대중교통수단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대중교통으로 인정되지 않아 각종 지원에서 배제됐다”면서 “늦게나마 법이 개정돼 중앙정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 및 지원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어 “연안여객의 대중교통화법과 같이 농어촌의 삶과 밀접한 법안들이 아직도 국회에 산적해 있다”면서 “20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해조류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고향발전 기부금 법안 등 농어촌 발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