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수산물 서류검사 확대 실시
상태바
수출 수산물 서류검사 확대 실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3.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품원, 1일부터 수출증명서 인터넷 서비스와 연계

이달부터 안전성이 확보된 수출 수산물 서류검사가 확대된다. 서류심사가 확대 시행되면 검사기간 단축은 물론 경비 절감까지 가능해 수출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수산물 수출검사는 2019년 기준으로 연간 3만3000여 건, 40만 톤 규모다. 이 중 수산물품질관리원 소속 검사관의 현장(관능) 검사가 2만3544건(70%)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서류검사 6656건(20%), 정밀검사 3212건(10%) 등이 실시되고 있다.

현장검사에는 보통 2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그간 국내 수출업체들은 해외 현지 바이어의 긴급 발주나 수량 정정 요청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며, 검사 대기에 따라 추가로 발생하는 물류비도 감내해야 했다.

수산물품질관리원은 이러한 수출업계의 불편을 해소하고 국내 수산물 수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5년간의 수출검사 현황과 제조시설 관리 현황을 검토했다.

그 결과 연평균 수출검사 2만7000건 중 부적합률은 0.2%에 불과하고, 제조시설 현장 위생점검 부적합률도 1% 수준으로 수출제품이 위생적으로 제조·관리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수출 수산물 서류검사를 기존 20%에서 60%로 확대했다.

특히 이번 수출 수산물 서류검사 시행은 수출증명서 인터넷 발급 서비스와 함께 연계돼 수산물 수출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증명서 인터넷 발급 서비스는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으로 수산물 수출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서류검사를 실시한 수산물 수출제품 중 수입국으로부터 부적합 통보를 받는 등 위해요소가 발견될 경우 해당 제품의 생산업체를 서류검사 대상에서 즉시 제외할 방침이다.

양동엽 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앞으로도 정부혁신 사업인 ‘국민 편의를 높이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검사제도를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