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에 장학금 기부 지정숙 씨 화제
상태바
부경대에 장학금 기부 지정숙 씨 화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2.2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해학술진흥회 설립한 아버지 故 지철근 씨 뜻 이어

장학재단을 세워 대학을 지원해온 아버지의 뜻을 잇기 위해 딸이 같은 대학에 장학금을 기부해 눈길을 끈다.

최근 부경대학교 장학재단 월해학술진흥회에 장학금 5000만 원을 기부한 지정숙 씨(72·사진).

지 씨는 “해양수산 분야를 발전 시키고 인재를 기르기 위해 평생을 바친 아버지의 뜻이 계속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장학금을 기부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 씨의 아버지는 지난 1984년 부경대의 전신인 부산수산대를 지원하는 장학재단 월해학술진흥회를 설립하고 1억 원을 기부한 고(故) 지철근 씨다.

지철근 씨는 이승만 대통령 시절 상공부 수산국장을 지내며 우리나라 수자원 보호를 위해 1952년 동해의 ‘평화선’ 제정을 주도하고, 1965년에는 한일 어업협정을 총괄하는 등 공직에서 우리나라 수산해양 분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인물이다.

지 씨는 “아버지께서는 우리나라 수산해양 분야의 미래를 위해 우수한 인재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다. 그래서 젊은이들이 오대양 육대주를 누비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장학재단을 세워 수산해양 특성화 대학인 부산수산대를 지원하신 것”이라고 말했다.

월해학술진흥회는 설립 이후 해마다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해왔다. 지 씨는 최근 저금리로 기존 장학기금의 은행 이자 수익이 줄어 장학금 규모가 축소되자 사재를 털어 장학금 5000만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로 월해학술진흥회는 추가로 5년간 해마다 10명의 부경대생에게 100만 원씩의 장학금을 줄 수 있게 됐다.

지 씨는 불어 번역계를 이끈 1세대로 인정받는 번역가다. 동덕여자대학교 불문과 교수와 한국번역연구원 초대원장을 지낸 그는 <레제오르지끄> 등 문학 번역서와 <번역의 7단계 이론> 등 저서를 냈다. 최근에는 한국 문학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작품 번역에 힘쓰고 있다.

지 씨는 “번역 분야에서 활동하다 보니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는 것을 실감한다. 부경대 학생들이 세계에서 활약하는 멋진 청춘들로 성장하는 데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좋겠다”며 웃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