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산 현안 다룰 정책협의회 만든다
상태바
부산시, 수산 현안 다룰 정책협의회 만든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2.24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대학 등 19개 기관 참여, 공동 협력사업 발굴·논의키로

부산시가 지역에 소재한 수산 관련 업계, 학계, 국책연구기관 등과 함께 현안 과제를 발굴하고 정책화하는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수산업 분야의 공동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논의해 혁신성장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정치권이나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역할을 할 ‘부산시 수산정책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지난 18일 밝혔다.

그동안 어선 감척 지원금 확대, 휴어기 확대, 트롤 업계의 조업권 보장 등 업계의 다양한 목소리가 있었으나 이러한 요구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담아내지 못하면서 정부 정책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반성에서 협의회를 구성하게 됐다.

특히 이번 협의회 구성을 오거돈 부산시장이 제안했고 향후 협의회를 직접 주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산시를 중심으로 수산 업계가 한데 뭉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지도 관심이다.

협의회에는 모두 19개 기관이 참여한다. 부산시는 국립수산과학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연구원,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부산테크노파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연구기관 6곳과 부산해양수산청, 한국수산자원공단,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 수산기관 3곳을 협의회에 참가시킨다.

이어 부경대와 해양대 등 지역대학 2곳과 수협중앙회, 대형선망수협, 한국원양산업협회, 부산공동어시장조합공동사업법인, 부산냉동창고업협회, ㈔부산수산정책포럼 등 수산단체 6곳이 힘을 보탠다. 대경F&B는 정책고문으로 부산경제 정책방향 등에 대한 자문을 한다.

부산시는 부산을 동북아 수산식품 연구개발(R&D) 중추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부산공동어시장의 공적 기능 강화 및 위생적 물류시스템을 갖춘 시설 현대화를 위한 ‘어시장 공영화 및 현대화 사업 추진’을 주요 현안으로 꼽고 있다.

여기다 수산업 피해 지원대책 마련과 근해어업 활성화를 담은 ‘근해어업 위기상황 극복’, 수산물 산지 공영도매시장 위상 제고 및 수산가공선진화단지 활성화를 위한 ‘국제수산물도매시장 및 수산물 가공단지 활성화’를 함께 고민할 생각이다.

부산시는 다음 달 중 19개 기관의 장으로 구성된 첫 수산정책협의회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