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수산물 품질판정시스템 기술 개발
상태바
지능형 수산물 품질판정시스템 기술 개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2.10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은 부경대학교 연구팀(연구책임자 남택정)에서 수행한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의 ‘지능형 수산물 품질판정시스템 기술 개발’ 과제가 완료됐다고 최근 밝혔다.

수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산물 유통구조도 변화하고 있다. 지난 2000년대 후반부터 대형유통업체가 독자적 유통시스템을 구축해 비용 절감에 나서는 한편 소비자 니즈 충족을 강화시켜가고 있다. 그러나 수산업 분야의 생산자단체는 이와 같은 유통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수산물 품질판정시스템은 좀 더 안전한 수산물 공급의 천 단계로서 수산물의 상품성과 유통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며, 실질적으로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각 소매상에서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수산물의 신선도 및 품질 이력에 기초한 국내 수산물 유통체계 확보를 통해 수산물 유통관리 산업인력 창출과 국내 수산물 품질 이력관리체계의 첨단화, 선진화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는 “이 연구 결과는 수산물의 신선도 품질 판정 및 품질이력관리 시스템으로서 고등어뿐만 아니라 다른 어종에 직접 적용이 가능하다”며 “수산물의 상품성, 신선도, 유통이력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에서의 소비자 신뢰 확보와 품질관리에 널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