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생물질병 예찰담당자 업무협의회 개최
상태바
수산생물질병 예찰담당자 업무협의회 개최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2.10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찰 범위와 역할 분담 등 논의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최근 수산생물전염병에 관한 예찰업무의 효율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2020년 국가 및 시·도 예찰담당자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해양수산부, 수과원,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및 지자체 소속의 수산생물방역수행기관 예찰업무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한 기관들은 2019년도 예찰활동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정부와 지자체 간 예찰 범위, 역할 분담 등의 예찰업무 효율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20년 개정된 수산생물관리법 시행규칙(살처분 대상 전염병 1종 추가, 수산생물전염병 2종 추가, 수산생물 사체 및 오염물건에 대한 열처리 기준) 안내, 겨울철 저수온기 양식 광어에 대량 폐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출혈성패혈증 현장 신속진단키트 소개, 국가방역통합정보망 사용 안내 등에 대한 설명과 협의가 있었다.

특히 갑각류에 발병하는 ‘급성간췌장괴사병(AHPND)’이 2021년부터 살처분 대상 질병으로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예찰활동 시 예상되는 주의사항과 점검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유종민 수과원 해양수산사무관(과장 직무대리)은 “안정적인 양식 생산을 위해 국가기관과 지자체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수산생물질병 예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