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공동어시장 공영화·현대화 원년 선포
상태바
부산시, 공동어시장 공영화·현대화 원년 선포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0.02.0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주조합 반대로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

 

부산시가 올해를 부산공동어시장 공영화·현대화 원년으로 선포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달 30일 열린 ‘2020년 경자년 부산수산정책포럼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공동어시장의 역사적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해”라면서 “공영화에 약 1200억 원, 현대화에 1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공동어시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는 고등어 등 수산자원 감소와 이상 기온으로 빚어진 조업 차질, 한일 어업협상 지연 등으로 공동어시장 위판량이 전년 대비 65% 수준으로 급감하는 등 근해업계는 물론 연관산업까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부산시의 바람대로 공동어시장 현대화와 공영화가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공동어시장 지분을 20%씩 가지고 있는 5개 수협(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부산시수협, 경남정치망수협,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가운데 4개 수협 이상이 찬성해야 가능한 사업이지만 대형선망수협, 대형기선저인망수협, 경남정치망수협이 청산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부산시가 감정 평가로 산출된 1207억 원과 현대화사업비 1729억 원을 보탠 2936억 원을 공동어시장 전체 자본으로 산정했기 때문이다.
 
부산시 청산안대로 진행된다면 공동어시장에 재출자하기를 희망하는 조합들은 청산을 통해 배분받은 금액을 모두 투입해도 조합의 지분율은 20%에서 7~8%밖에 안 되기 때문에 주주조합들의 반대가 거센 상황이다.
 
더욱이 지난달 22일 열린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공영화 관련 간담회’에서 기 존에 청산 절차를 찬성하던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마저 반대 입장을 내놓으면서 공동어시장 공영화·현대화사업 추진은 더욱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한편 이날 오 시장은 부산 수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고부가가치산업 도약을 위해 △유통가공식품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해 △부산항만수산산업진흥원(가칭) 설립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스마트수산 테크 앤 비즈타운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 수산업계의 각종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산·학·연·관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변화와 혁신의 한 해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