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양식산업, 소비시장 요구에 부응해야
상태바
위기의 양식산업, 소비시장 요구에 부응해야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1.28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양식어류 소비 정체, 국제 경쟁력도 낮아 위기 직면
해양수산부, 양식산업발전법 시행 위한 제도 마련 추진
양식업계, 스마트양식보다는 현장 애로사항 해결이 우선

국내외 양식 수산물 소비 형태 다변화에 따라 전통 고급 양식 수산물 소비가 정체되고 일부는 중저가 수입 수산물 수요로 이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개소당 400억 원이 투입되는 스마트양식 클러스터사업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어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수십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수산물 생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양식산업은 지난 2017년을 기점으로 정체 국면에 처하게 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광어와 우럭, 참돔양식업계는 연어와 방어 등 수입 수산물로 말미암아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하기도 했다.

 

전반적인 소비 부진과 적체물량 증가 등으로 가격은 연중 낮은 수준에 머물기도 했다. 여기에 생산량 대비 높아지는 사료투여량과 최저임금 및 노동 여건 변화로 어가경영비 상승 압박도 강했다. 이 때문에 제주 지역을 비롯한 일부 양식장은 부도 또는 파산 위기에 직면해 양식산업 정책의 획기적인 전환과 지원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지난해 세계 양식산업은 첨단 식량생산 시스템을 통한 수익 창출이 가시화된 시기이지만 국내 양식산업은 성장이 정체된 한 해였다면서 국내외 양식산업도 소비시장 주도형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오는 8월 양식산업발전법 시행을 앞두고 해양수산부는 관련 제도 정비와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9년부터 1200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도 신규 사업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그러나 각 품종별 생산 원가나 경영분석, 면허 연장 등을 위한 면허심사 방법, 배합사료 의무화를 위한 로드맵, 양식 생산물의 소비 확대 대책 등 현안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은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경남지역 한 양식 관계자는 “양식산업발전법 시행이 국내 양식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환점이 돼야 한다”면서도 “대규모 외부 자본 유입과 양식면허 심사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먼저 마련돼야 하며, 이러한 계획에는 현장의 문제와 어업인의 의견이 반드시 수렴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반도수산포럼 오태곤 회장은 “우리나라 어류 양식산업은 가격 하락, 생산량 과다, 수출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고 국제 협업양식 시장 개척자금 지원, 연어 양식 등 양식품종 다양화 지원, 사회적 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소비 촉진방안 마련, 양식업과 관광산업의 융합 추진 등의 방안을 요구했다.


동해안에서 연어양식을 계획하고 있는 한 양식 관계자는 “현재의 어류양식 품종에 대한 정확한 경영 분석과 함께 국제 경쟁력 등을 감안한 새로운 품종에 대한 기술 개발과 산업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양식의 경우 각종 기자재는 물론 기술 축적·활용 방안 등을 마련한 후 사업 확대를 추진해야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