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 진단- 제주광어 소비 둔화로 양식업계 ‘흔들’
상태바
□ 긴급 진단- 제주광어 소비 둔화로 양식업계 ‘흔들’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1.28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제주광어 양식업계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둔화 현상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생산어가에서는 적자 출하를 감수하며 광어를 팔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체감을 못 하고 있어 소비 촉진 행사를 벌여도 효과는 미미한 상태다. 광어 소비 둔화의 원인 중 하나로 연어 수입을 꼽고 있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연어가 횟감으로 시장에 풀리면서 광어시장을 잠식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변화된 상황에서 제주광어 자원을 활용해 선어, 숙성회 등 가공산업을 통해 수출 및 내수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식품으로 개발해 상품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함께 생산원가를 낮춰 다른 품목과의 경쟁력을 갖추고 식품 안전성을 확보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태곤 한반도수산포럼 회장(전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제주 성산포에서 30여 년간 광어 양식), 이윤수 한국광어양식연합회장(전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 제주도와 전남 완도에서 광어양식과 더불어 유통회사 경영), 한용선 제주어류양식수협 조합장을 만나 위기를 맞은 제주광어 양식업계를 돌아보고 재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봤다.

 

활어 거점 복합물류센터 조성해 판로 확대해야

광어 과잉생산과 소비부진에 수정란 생산조절사업 벌여
폐업지원금 지원으로 구조조정 및 산업 탈출구 찾아야
활어 벗어나 선어·냉동제품 가공산업으로 전환 바람직

한용선 제주어류양식수협 조합장

제주어류양식수협은 제주광어의 과잉생산과 소비 부진의 타개책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3월까지 수정란 생산 조절사업을 벌이고 있다. 생산량 조절을 위해 조합에서 각종 수매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저비용 및 선제적 대응책으로 수정란 수급 조절사업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제주광어 가격 하락의 위기감에 시행했지만 가시적인 효과는 나오고 있다. 생산 조절의 효과가 드러나면 정부 지원사업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우리 수협은 소비자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부터 광어 생산이력제(꼬리표부착) 시행에 들어갔다. 생산자의 책임의식 향상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제주광어의 고품질 전략 추구로 적정 어가를 유지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생산정보, 유통이력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수산물이력제도의 기반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자 한다.
광어 판로 확대를 위해 수산물산지유통거점센터(FPC) 사업을 통해 산지 물량을 도심권 내에서 집적·보관·가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도심으로 직판할 수 있는 활어 전문 물류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정부와 제주도에 건의했다.
활어 거점 복합물류센터와 선어가공, 숙성회 등 가공산업을 통해 고부가가치 상품화를 꾀하면 수출 및 내수시장(온라인 판매, 소매식당 판매 등)에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다. 
광어는 현재 대부분 활어 상태로 유통이 이뤄지고 있는데 선어 및 냉동제품의 가공산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일본 및 미국 시장에서도 선어와 냉동제품 요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 시장도 회 가공제품 및 숙성회의 수요가 늘고 있다.
또 쿠도아 제재 대책으로 냉동필릿을 일본 현지 바이어가 요구하고 있고 온라인 시장을 통한 소포장 판매와 숙성회를 통한 소매시장 활성화도 기대된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개년 사업으로 총 사업비 30억 원을 들여 인천지역에 복합물류센터를 조성하면 서울, 경기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활어 전문 물류센터 운영이 가능하고 가공·배송에 적합한 물류시스템이 갖춰져 소비자들이 원하고 직접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으로 활어시장과 다른 시장이 열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수산 분야도 폐업지원금을 지원해 구조조정 및 산업의 탈출구를 찾도록 요청했다. 2019년 조수입이 전년도에 비해 700억 원이 감소함에 따라 광어를 폐업지원금 지급 대상 품목에 선정해야 한다.
 



생산자가 규모에 맞게 직판할 수 있도록 지원 필요

식문화 변화에 따라 연어 수입 늘고 광어 소비 줄어
친어관리·사료·주사제·유통구조 등 문제도 개선해야
현대화시설자금 상환기간 연장하거나 유예 절실해

오태곤 한반도수산포럼 회장

광어 소비가 줄어든 이유를 꼽자면 FTA 체결 이후 다양한 식자재가 수입됨에 따라 젊은이들의 식문화가 변화한 데 기인한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연어는 수입량이 2018년 3만7000여 톤에서 2019년엔 4만 톤가량으로 10% 이상 늘었다.
최근 연어 때문에 광어 소비가 줄었다는 주장에 대해 동일 품목이 아닌데 어떻게 영향을 끼쳤느냐는 지적이 있는데 연어가 횟감으로 팔리지 않았으면 영향이 없었을 것이라고 본다.
호텔, 뷔페, 일식집 등은 물론이고 한식당에서조차 연어를 내놓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을 가보더라도 연어를 손쉽게 사먹을 수 있게 진열해놓았고 모둠회의 경우에도 연어가 빠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한·유럽연합 FTA 체결 이후 연어 수입량은 해마다 3000~4000톤씩 증가했다. 과거 제주도에서 광어의 최대 생산량은 5만5000톤에 달했는데 지금은 2만7000여 톤으로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제주광어 생산·환경적 요인도 바뀌었다.
대량생산에 치중하다 보니 친어관리를 못한 부분도 있지만 제주연안 수질도 나빠지고 있다.
사료의 경우 정부에서는 배합사료(EP)를 권장하고 있지만 육식성인 광어에 곡물을 첨가한 EP사료는 생산성을 떨어뜨린다. EP사료를 만드는 과정을 봤는데 산패된 재료로 EP사료를 만드는 것을 보고 더욱 믿을 수 없게 됐다. 30여 년간 광어를 키워왔지만 EP사료보다는 생사료가 확실히 환경적으로나 성장성 측면에서는 아직까지 월등하다고 생각한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생산방식의 변화로 스마트양식을 권하고 있는데 지금 담보대출 등 빚더미에 앉아있는 어업인들에게 다시 시설 투자를 하라고 하면 실패할 경우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 양식어업인들의 현실을 생각한 정책이 필요하다.
지금 광어 출하가격이 kg당 8000원 선인데 이러면 생산단가를 맞출 수 없다. 지금도 적자 출하를 하고 있다. 식당에서는 고유경비가 있어 광어 가격이 하락해도 식당 가격을 낮출 수 없는 구조다. 이럴 바에는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조성해줘야한다고 생각한다.
정부가 가공산업을 육성하고 소비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유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수협에서 수산물을 소비자와 직거래할 수 있도록 모델을 제시하고 생산자가 규모에 맞게 직판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기를 건의하는 바이다.
광어 주사제에 대한 부작용도 문제다. 30여 년간 광어를 양식하면서 어떤 제약회사의 주사제를 놓고 나서 문제가 생겼다. 경험으로 보면 약제가 여름에는 문제가 없는데 겨울에만 문제가 생기고 있다. 제약회사는 약효만 강조하지 말고 사육환경에 따른 세분화된 약을 개발해 어업인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제약회사 측은 어업인들이 약제를 잘못 사용한 것이라고 말하는데 제약회사에서 제대로 된 약을 판매하고 있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광어양식산업이 전체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 정부나 지자체는 광어양식을 못 하게 되면 폐업지원금을 통해 어업인들이 다른 길을 모색할 수 있게 길을 터줘야 한다. 
이와 함께 제주광어 양식어업인들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현대화시설자금 상환기간을 연장하거나 유예해야 할 것이다.
 



생산방법·유통구조 변화 꾀해 경쟁력 높여야

암수 구별 가능한 15cm 이상 입식해 이때만 예방접종
제주광어 유통구조, 상회·어장 공동수익체제로 바꿔야
광어업계 위해 임의자조금을 의무자조금으로 전환 필요

이윤수 한국광어양식연합회장

제주광어 양식업계가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양식어가는 가만히 앉아서 광어를 팔기만 해왔다. 이제는 30여 년간 고착화돼 있는 의식을 깨버릴 때다. 광어양식산업이 어렵다는 인식을 넘어 위기가 왔다고 인정하고 경영 혁신을 해야 한다.
제주광어 양식업계 실정을 보면 종묘, 사료, 수질관리, 백신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된 것이 거의 없다. 또 높은 생산원가로 말미암아 연어, 방어 등 수입 수산물과의 경쟁에서 밀려 제주광어는 설 자리를 점점 잃고 있다.
양질의 종묘 확보로 양성장의 위험요소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 종묘 입식을 현행 7~8cm 전후에서 암수 구별이 가능한 15~20cm로 큰 것을 넣고 이 시기에만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성장기에는 약제가 필요 없도록 해 안전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치어를 확보하면 적정 수준으로 입식함에 따라 폐사량도 줄어 생산비용은 줄고 안정된 생산을 할 수 있다. 현재 입식량의 절반 또는 3분의 1가량만으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300원짜리 7~8cm 치어를 3마리 넣어 키우는 것보다 1000원짜리 15~20cm 크기의 우량한 종묘 1마리를 넣어 키우는 것이 밀식에 따른 폐사 위험성을 줄이고 생산성도 우수해 판매 시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광어시장은 가공산업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크기별 비상품 사이즈에 대한 개념 전환이 필요하다. 양질의 종묘 확보 시 어장 전체가 2kg 이상을 목표로 양성해야만 가공산업이 활성화되고 시장다변화를 꾀할 수 있다. 이에 대비한 지원사업이 추진돼야 한다.
제주광어와 완도광어가 kg당 2000원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은 생산방법과 유통구조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수익구조의 경우 제주도는 정액제로 어가와 상관없이 수익이 고정돼 있다. 상회는 수수료를 어류 단가가 일정 금액 이상일 때만 지급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어가 안정 기여도가 미미하고 중도매인들은 불로소득을 얻고 있다. 완도의 경우 변동제로 어가 하락 시 수익이 줄어들고 어가가 상승하면 수익도 함께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상회 및 어장의 공동수익구조로 양측 입장이 고려돼 있다. 수수료는 어류 단가와 상관없이 지급되며 어가 안정에 실질적 기여를 하게 되며 어가 상승 시 수익도 증가하는 구조다.
제주광어 양식업에 맞는 중도매인제도의 개선 방향으로 중도매인의 상회 밀착 일변도의 구조를 양어장 쪽으로 이동시키고 상회에서 취하는 높은 수익구조를 완도와 동일한 방안으로 바꿔야 한다. 또 어가 안정에 실질적으로 반영되는 출하장려금 제도를 보완하고 장기적으로는 중도매인의 수익 증대방안도 검토해야 할 것이다.
한국광어생산자연합회는 앞으로 자조금 사업을 확대해 의무자조금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다. 자조금 조성·운영으로 광어의 홍보 및 판매 촉진사업을 벌이고 국내외 신시장 개척과 광어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건의를 추진하겠다. 또 임의자조금 지원금의 한계 및 일몰이 우려되고 정부 지원 및 사업범위 확대로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임의자조금에서 꼭 의무자조금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광어양식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원가 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다변화로 판로를 넓혀나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