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트롤업계, 정부 과잉단속 성토 시위 벌여
상태바
대형트롤업계, 정부 과잉단속 성토 시위 벌여
  • 장승범 기자
  • 승인 2020.01.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트롤업계 어업인 400여 명이 지난 10일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정부의 과잉단속을 성토하는 시위를 벌였다(사진). 

대형기선저인망수협에 따르면 시위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지난 40여 년간 동해지역에서 조업을 해오며 국민의 먹거리를 생산해왔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바다는 중국 어선의 싹쓸이 조업 등으로 모든 어종의 수산자원이 급속히 고갈돼가고 있다”며 “그동안 수 년 전부터 수차례 우리 어업인들은 정부 측에 중국 어선 불법조업으로 빚어진 심각한 수산자원 고갈을 예견하며 정보를 전달했으나, 정부는 이를 묵인한 채 오징어 자원이 고갈된 원인을 트롤업계 측에 전가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또한 “정부의 TAC제도와 감척사업에 충분히 공감하고 제도에 적극 참여할 수 있지만 최소한의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줘야 한다”며 “입출항 항구를 봉쇄하고 단속을 강화하면서 갑자기 이렇게 조업을 불가능하게 만들며 우리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면 어떻게 하냐”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는 것.

이날 대형트롤 어선 감척 회의도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정부의 어선 감척사업으로 악화된 대형트롤업계 종사자들의 생계 문제가 가장 큰 화두였다. 회의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생계를 위해 우리 어업인들은 바다로 나가 목숨을 걸고 일하지만 업을 할수록 우리 어업인들은 더욱더 벼랑끝으로 밀려가고 있다”며 평생을 목숨을 담보로 바다를 터전으로 생계를 꾸려가는 처지를 원망하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했다. 

이어서 “이렇게 갑작스럽게 어선을 감척한다면 우리 어업인들은 당장의 생활이 힘들어진다. 정부의 계획이라고 하지만 우리 어업인들에게는 먹고사는 문제이다. 순차적으로 감척을 하되, 어업인들의 생계곤란을 타개할 대안을 마련하고 요구사항을 수용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감척 어선에 대해서 정부가 결정한 금액이 아닌 현장에서 실제 거래되는 어선 가격을 토대로 정부에서 현실적인 보상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업계 측은 “이러한 요구조건을 정부가 수용하고 현재의 강화된 규제 속에서 정상적인 조업이 어려운 만큼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완화해야 한다”는 뜻을 정부 측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