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2700억 원 해양치유산업 추진
상태바
연간 2700억 원 해양치유산업 추진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0.01.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완도·태안·울진·고성에 거점 조성

 

해양치유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 마련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5일 국민들의 건강한 삶과 연안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하 ‘해양치유법’) 제정안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해양치유산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3년간 해양치유산업 육성 연구에 참여해 온 완도, 태안, 울진, 경남 고성에 해양치유산업 거점을 조성하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이번 계획은 ‘해양치유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 및 연안지역 경제 활력 제고’라는 비전 아래 2024년까지 △해양치유 체험 인원 100만 명(누적) △연안지역 고용효과 1900명 △연간 생산유발효과 2700억 원의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 9개 세부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우선 해양치유센터는 전남 완도, 충남 태안, 경북 울진, 경남 고성 등 4개소에 건립된다. 전남 완도는 2021년까지 전복·해조류 등 풍부한 수산물과 해양바이오 인프라를 살린 ‘스포츠 재활형’으로 조성된다. 나머지 3개소도 2024년까지 차별화된 선도 사례로 조성된다. 

태안은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살려 주말 가족 단위 방문객에 맞춘 ‘레저 복합형’, 울진은 온천지구 및 산림자원과 연계한 ‘중·장기 체류형’, 경남 고성은 인근 대규모 산업단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기업 연계형’으로 조성한다. 

또한 센터를 중심으로 민간 투자를 통해 병원, 바이오 기업 등을 유치해 해양치유산업 거점으로 조성한다.

특히 해양치유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등 신기술을 활용해 장소와 계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 해양치유’ 추진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해수치유풀(Pool), 해양자원 가공·보관시설 등 해양치유 관련 제품의 개발과 특허·인증 등을 지원하고, 헬스케어 관련 해양바이오 기업 등 해양치유 분야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치유산업 기반 조기 마련을 위해 ‘해양치유법’ 하위법령 제정을 통해 해양치유지구 지정 기준 및 절차, 해양치유 프로그램 인증 기준 등을 마련하고, 정책 지원조직을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해양치유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자격제도 마련을 추진하고, 시범교육기관을 운영해 지역인력 채용을 확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