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식품산업 육성법 제정
상태바
수산식품산업 육성법 제정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0.01.2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본회의 통과, 체계적인 육성 기반 마련

 

수산식품산업을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근거가 마련돼 수산식품이 먹거리를 책임지는 중요한 산업이자 미래유망산업으로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산식품산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수산식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수산식품산업육성법)’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수산물은 생산, 가공, 유통 등에서 농산물과 많은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농산물 중심의 ‘식품산업진흥법’을 근거로 운영돼 수산식품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제정한 ‘수산식품산업육성법’은 기존 ‘식품산업진흥법’에서 수산식품을 분리했다.

수산식품산업육성법은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수출주도형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전문인력 양성, 수산식품 해외 진출 지원 등 수산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사항과 지원근거를 규정하고 있다.

김성희 해양수산부 수출가공진흥과장은 “우리나라는 다양한 수산자원과 우수한 양식기술을 보유함은 물론, 중국, 일본 등 거대한 소비시장이 인접해 있어 수산식품산업 발전에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수산식품산업이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후속 입법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