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상태바
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20.01.2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절 위협 요인과 도전
둘째, 죽방렴을 다각도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주민들이 상업화 전략을 적극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일례로 삼동면 지족의 모 음식점에서는 이러한 방향을 고려하고 20여 년간 운영하던 중화요리 음식점에서 죽방렴 멸치를 이용한 요리를 개발해 성공 신화를 쓰고 있다. 이처럼 신선한 먹거리를 소비자와 관광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며 멸치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개발하는 데 힘써나가야 한다.

셋째, 죽방렴은 가족 노동력만으로 일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많은 일손을 필요로 한다. 어획한 멸치의 건조로부터 주력 어종인 멸치의 선별에 이르기까지 많은 일손이 필요하지만 지역의 인력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옛날까지 도와왔던 인근 지역의 여성 인력도 노쇠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민들이 협동해 두레같이 공동노동 형태로 지원하고 도움을 주고 받는 정이 있는 사회를 이뤄야 한다.

행정기관에서 해야 할 사항으로서 첫째, 많은 수요자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죽방렴에서 포획한 신선한 수산물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수송체계와 죽방렴 생산물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투명한 유통체계의 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한때 죽방렴 어장주들은 죽방렴 멸치를 상품화해 부산과 경남 통영의 공판장이나 수협 위판장을 통해 위탁판매를 한 때도 많았고, 몇 년 전만 해도 대부분 삼천포수협과 남해군수협을 통해 유통시켰다.

특히 죽방렴 건어물 멸치는 2004년부터 삼천포수협에서 위판되는 양이 가장 많았는데 그 이유는 부산의 공판장보다 삼천포수협에서 고가로 매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요즘 대부분은 죽방렴업자 개인이 생산하고 직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죽방렴 멸치의 상품 가격은 죽방렴 어장주의 생계이기 때문에 다른 어구를 이용해 포획한 멸치와는 가격 차별화가 이뤄져야 하고 수협을 통한 위판 수수료의 적정화도 필요하다.

둘째, 죽방렴에서 신선한 수산물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바다가 필수적이다. 남해군은 인근 지역에 삼천포 화력발전소, 하동 화력발전소, 광양 제철소, 여천산업공단 등 많은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는 산업시설이 산재해 이곳에서 많은 폐수가 방류되고 있다. 또 나날이 증가하는 생활하수로 연안 바다는 황폐화되고 있다. 더구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말미암아 여름철에는 맹독성 적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오염원을 줄이지 않는다면 죽방렴도 황폐화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죽방렴 어획량 감소의 주된 원인 중 하나가 주변에서 유입되는 오염원의 증가에 있으므로 바다 오염원을 예방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나가야 한다.

셋째, 죽방렴을 구경하기 위해 남해군 삼동면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넘쳐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에 더해 삼동면 물건리에 조성된 독일마을과 원예예술촌, 물건방조어부림, 해오름예술촌, 내산 자연휴양림, 나비생태박물관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왕래하는 관광객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도로 교통이 마비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관광객의 편의나 교통 소통을 위해 여러 지역에 주차시설을 증설하고 도로 교통시설의 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안 된다. 보행자들이 길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는 보행자 터치식 신호대라도 마을 어귀 곳곳에 설치하는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