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어업관리본부 신설 검역·방역 업무는 수품원으로 통합
상태바
해양수산부, 어업관리본부 신설 검역·방역 업무는 수품원으로 통합
  • 탁희업 기자
  • 승인 2020.01.13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정책 추진 위해 조직·체제 개편

동·서·남해어업관리단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어업관리본부가 신설되고 어촌뉴딜 300사업을 담당하는 과(科)가 수산정책실에 신설된다.

해양수산부가 강력한 수산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 및 체제 개편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지난 8일 수산전문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올해 추진할 제도 및 체제 개선과 예산사업 추진 방향을 밝혔다.

이미 내부 협의를 거쳐 확정한 사업은 어업관리와 위생안전을 위한 수산업 행정체계 개편, 연근해어업 관리체제 개편, 근해어업 업종별 경영 합리화, 책임양식 2030 추진, 수협 경영 혁신 및 안정화. 청정 어장 200, 위판장 클린 스타트 60, 강마을 재생 마스터플랜 등 8개 사업이다. 가장 핵심은 업무 조정과 조직 신설이다.

우선 수산식품 위생과 안전 업무가 조정된다. 현재 수산과학원이 담당하고 있는 방역 업무가 수산물품질관리원(이하 수품원)으로 이관돼 수입수산물에 대한 검역과 방역 업무가 일원화된다. 대신 수품원의 OIE(세계동물보건기구) 표준실험실 연구가 수산과학원으로 이관된다. 또한 수품원에는 수산물안전관리센터가 설치되고 원산지관리과도 신설된다.

해양수산부 재출범 당시부터 국장급 기관으로 개편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던 어업관리단의 조직 개편도 추진된다.

불법조업 단속과 어업 안전관리를 담당하는 어업관리단은 업무효율 제고를 위해 동·서·남해 3개 어업관리단을 총괄하는 어업관리본부를 신설하고 동해안(강원도 동해)과 서해안(경기도), 남해안(여수)에 사무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본부장은 국장급 또는 부이사관이 맡을 전망이다.

현재 동해어업관리단이 담당하고 있는 대화퇴어장의 경우 강원도지역에 사무소가 설치되면 지도선 1척의 유류비가 약 20여억 원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현재 차관 직속 임시조직으로 어촌뉴딜 300사업을 담당하는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업무를 수산정책실로 이관하고 이를 담당할 과(科)를 둘 계획이다. 어선정책팀도 과(科로) 전환할 예정이어서 실 산하에 3국 3과 원칙을 어떻게 조정하느냐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