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계절근로자 어촌 일손부족 해소 ‘성과’
상태바
외국인 계절근로자 어촌 일손부족 해소 ‘성과’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2.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 2017년부터 올해까지 480명 도입
◇보령시가 어업 분야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충남 보령시가 2017년부터 추진해온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10일 보령시에 따르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은 어업 분야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취업비자(C-4) 체류자격으로 90일 이내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베트남 결혼이민자의 4촌 이내 해외 거주 친척을 대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모집을 진행해 사업을 추진해왔다.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2017년 148명, 지난해 198명, 올해 134명 등이 적재적소에서 일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134명은 지난달 10일과 이달 7일 2차례에 걸쳐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베트남 등 본국으로 출국해 시의 지속적인 교육과 안정적인 관리로 올해 단 1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체계 구축 △근로자 권익보호 교육 실시 △사업장 안전 및 근로기준법 준수 여부 점검 △애로사항 청취 등 외국인 노동자의 권리 보호와 편의 마련에도 힘써왔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서해안 최대 규모의 수산물 가공 및 안정적인 보급을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사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