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갑오징어 자원 조성 현장시험 확대
상태바
2020년도 갑오징어 자원 조성 현장시험 확대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2.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IRA 자원조성 기술 사업설명회 개최

한국수산자원공단(FIRA)이 내년도 갑오징어 자원 조성 현장시험을 확대할 계획이다.

FIRA 서해생명자원센터는 갑오징어 어업에 이용된 통발에 무수히 부착된 수정란이 항구에 방치·폐사되고 있고, 갑오징어 자원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2018년도부터 갑오징어 자원 회복을 위한 기술 개발에 착수하게 됐으며, 최근 사업설명회를 통해 결과를 공유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서해생명자원센터에서는 어업인의 어업과 소득에 지장을 주지 않고 수정란을 부착한 갑오징어가 다시 어업인의 소득원으로 이용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 접근한다는 방침이다.

갑오징어 어획 도구인 통발에 수정란을 부착하는 특성을 이용해 갑오징어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한 형태로 양면을 절개한 통발을 제작했으며 부안군 위도 연안에 설치한 결과 한 면에 최대 약 1800개의 수정란이 부착됐고, 실내관리를 통해 90% 이상의 부화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갑오징어 자원조성 방법으로 적용 가능함을 확인했다.

박상언 FIRA 서해생명자원센터장은 “사업 결과를 부안군, 지역 어업인과 공유하고 2020년도에는 부안군, 어업인과 공동으로 대규모 현장 시험을 추진해나겠다”며 “특히 갑오징어와 같이 소규모 예산으로 할 수 있는 자원 조성기술 개발을 통해 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 향상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