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꿈’ 프로젝트, 내년 20개소 추진
상태바
‘바다가꿈’ 프로젝트, 내년 20개소 추진
  • 탁희업 기자
  • 승인 2019.12.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농·산·어촌 지역 활성화 방안 발표
대합실·복지센터·마을도서관, 사회적경제 기업에 운영 우선권

정부가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사회적경제 활동을 통해 농·산·어촌 지역사회에 활력을 증진하는 방안이 추진한다. 특히 농·산·어촌의 사회적경제 활동 대부분이 농림수산물 생산·가공·유통인 만큼 지역에 부족한 사회서비스 제공이 확대될 있도록 관련 정책사업 지원 및 제도 개선이 추진된다.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지난 5일 ‘사회적경제와 연계한 농·산·어촌 활성화 방안’(관계부처 합동)을 발표했다. 정부는 사회적경제와 연계해 농·산·어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5가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정부의 이 같은 방안 마련은 부처별로 추진해온 농·산·어촌 활성화 정책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주민참여를 통한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연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우선 사회적경제 인지도를 높이고 공동체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교육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로 발전 가능한 잠재력 있는 지역 공동체의 활동을 장려한다.

어촌자원 활용 및 신규인력 유입 우수 어촌계에 어촌뉴딜 300,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어촌관광 고도화 사업 등을 우선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2019년 현재 1116개소인 자율관리어업 공동체의 사회적경제 조직화를 지원한다.

어촌생활·정주여건, 인구 감소 문제 해결에 마을공동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바다가꿈’ 프로젝트를 내년에 20개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사회적경제기업이 생산한 농림수산물 판매 촉진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수산물의 경우 수협, 공영홈쇼핑 공동으로 수산물 전용 방송 프로그램(어랍쇼, 漁Love Show)을 제작·운용하고 있다.

‘어촌뉴딜 300사업 시행지침’을 지난 3월 개정해 사업 시행단계부터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주체적인 사업 참여를 보장한다. 대합실 운영·관리, 복지센터 및 마을도서관 운영 등 시설물 관리·운영 주체 선정 시 사회적경제기업에 우선권을 주고 어촌뉴딜 사업의 위탁·시행권자 범위를 사회적경제기업까지 확대한다.

관계부처들은 이번 방안에 포함된 사업들을 사회적경제기업들이 활용하고 지역주민들이 사회적경제 방식을 적용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역별 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과제의 추진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수시로 발굴해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