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안 잡히는 울릉도, 어찌 하오리까”
상태바
“오징어 안 잡히는 울릉도, 어찌 하오리까”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2.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재 의원, 지역어업인 생존권 보장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중국 어선 북한수역 입어 제재와 어업재난지역 선포 등 요구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박명재 의원 주재로 울릉 어업인의 생존권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가 개최됐다.

오징어 어획 부진으로 경북 울릉도 어업인의 생존권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박명재 의원(자유한국당) 주재로 울릉 어업인의 생존권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가 개최됐다.

간담회에는 박명재 의원,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울릉군의회의장, 해양수산부, 경북도, 울릉군수협, 울릉어업인총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어업인 주요 건의사항을 청취·논의하는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울릉도 어업인들은 △중국 어선의 북한수역 입어 제재 △울릉군을 오징어 어획 부진에 따른 어업재난지역으로 선포 △어업인이 융자받은 정부자금 상환 연기 및 이자 감면 △생계자금 무상 지원 △연안어업 구조조정(감척)예산 증액 지원 △감척조건 출어 충족일수 축소 등을 요구했다.

또 김해수 울릉어업인총연합장은 “어업인들의 목소리가 격해지고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가 울릉도를 ‘오징어 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어업인 생계자금 지원대책을 세워줄 것을 촉구했다.

김병수 울릉군수는 “오징어 어획 부진에 따른 어업인들의 현안 해결을 위해 정책적으로 중요한 사항은 경북도와 해양수산부 및 관련 중앙부처에 적극 건의하고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어업인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종모 해양수산부 지도교섭과장은 “북한 수역은 현실적으로 우리 정부의 관할권이 미치지 않는 수역으로 동해 북상 중국 어선의 조업 문제는 단기적으로 해결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향후 남북관계 개선 시 우리 어선의 북한 수역 입어와 조업 추진을 준비 중이며 북측과 북한 수역 중국 어선 조업 문제도 적극 논의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과장은 “영어자금의 상환기간(최대 3년)을 1년 추가 연장하는 방안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생계자금 무상 지원은 어려우나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저리(약 1.4%)의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명재 의원은 “울릉도는 성어기 기준으로 올해 어획량이 작년의 10분의 1로 급감하는 등 재난에 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지만 재난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울릉도 오징어 어획량 급감은 중국 어선의 북한 수역 내 싹쓸이 조업을 막지 못한 정부의 책임인 만큼, 정부가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라도 재난지역에 준하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 즉각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