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인증받은 양식장 5%에 불과
상태바
HACCP 인증받은 양식장 5%에 불과
  • 탁희업 기자
  • 승인 2019.11.11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목 부경대 교수 “시설비용 지원 확대 필요” 주장

양식수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신뢰 증진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시작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해썹) 사업이 여전히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식장 HACCP 인증 활성화를 위해 인증 간소화와 시설비용 지원이 확대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양식장 HACCP 인증은 양식업계의 관심사항이지만 좀처럼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까다로운 인증 요건을 갖추고 사후관리도 신경 쓰인다.

특히 노후된 양식장의 경우 새로운 시설 보강과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려 해도 과다한 사업비 등으로 추진이 어려운 경우가 허다하다. 정부의 바람처럼 HACCP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양식 사업주의 의식도 문제지만 인증 절차나 과정이 번거롭고 어려우며 비용도 만만찮기 때문이다.

부경대 김영목 교수는 지난 6일 열린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양식장 HACCP 인증은 수산물 이력제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나 지난 2017년 12월 기준 국내 전체 양식장 4000여 개 중 5% 미만인 155개에 그치고 있다고 밝혔다. 축산 분야 돼지농가의 65.7%(2401개소 중 1577개)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74%가 양식장 HACCP 인증을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산물 이력제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어 시장 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HACCP 인증제품은 미인증 제품과의 경쟁 시 시장점유율 향상 효과가 12%인 반면 수산물 이력제는 4.6%에 불과하다. 또한 광어양식장에 대해 10년간 비용과 편익 결과를 분석한 결과 양식장 HACCP는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훨씬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식장 HACCP를 활성화하기 위해 어떤 정책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HACCP 인증 간소화가 22.7%, 시설비용 지원이 19.8%로 나타나 관리기준 개선 및 정책자금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양식 어류의 식품 안전에 문제가 되는 원인은 대부분 잔류항생제나 금지약품 등 이화학적 위해요소”라면서 이를 중심으로 관리기준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HACCP 인증 전문성과 객관성 확보,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서는 수산물품질관리원이나 해양수산부 산하기관에 전담부서를 설치하거나 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임·위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