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상태바
한국 어업 유산의 가치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0.2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설치 기술 및 지식 측면
1) 설치의 기술적 조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지만 어로활동을 위한 죽방렴을 어느 곳에나 설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더구나 죽방렴은 어업인에게는 고가의 설비이므로 죽방렴을 설치하는 데 있어서는 자연환경적 조건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며, 죽방렴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인문환경적 조건도 고려해야 한다.

(1) 자연환경적 조건
죽방렴이 들어설 수 있는 기본 요소는 강한 물살의 빠르기와 수심의 적정성이다. 지족해협에서 가장 좋은 물목에 위치해 가장 높은 어획고를 올린다고 알려진 만영발이 최고의 죽방렴이 된 이유는 “만영발의 양쪽 발창은 자연발생적으로 해저에 솟아 있는 바위 위에 조성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발창 안과 바깥쪽으로는 해저 골짜기가 형성돼 있으므로 수심도 알맞으며 유속도 빨라서 어획량이 많다”는 데 있다. 이렇듯 지족해협에서는 조류의 유속이 빠르고 빠른 유속에 따라 자연스럽게 죽방렴 발창 안으로 흘러 들어온 고기들은 거센 조류의 흐름에 따라 죽방렴 발통 안으로 모이게 된다.
그렇지만 유속이 빠른 모든 해협이 죽방렴의 적정지라고 보기는 어렵다. 조차가 심하고 유속이 빠르다 해도 수심이 너무 깊으면 말목을 깊이 박기도 힘들 뿐 아니라 말목이 수면에 잠길 수 있기 때문에 적정지가 될 수 없다. 그런 연유로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의 노량해협은 유속이 빠르지만 수심이 너무 싶어 죽방렴을 설치할 수 없는 곳이라 할 수 있다.
죽방렴은 밀물 때에는 10m 내외의 말목 윗부분 일부가 드러나고 썰물 때에는 발통 내의 수심이 60cm~1m 남짓 되는 곳에 설치해야 한다.
지족해협은 썰물 때에는 해협의 한가운데라고 하더라도 성인 키를 넘지 않을 만큼 수심이 얕은 곳이다. 또한 육지와 육지 사이의 폭도 가장 넓은 곳이 약 2700m이고, 가장 좁은 곳이 약 375m이다. 물살의 세기도 사리 때 최고 시속 13~15km의 빠른 유속을 가진다. 조수간만의 차도 심해 밀물 때는 10m나 되는 말목이 1m 남짓만 남고 모두 물속에 잠길 정도로 수심이 깊어지기도 한다.
심지어 사리 때에는 말목 전부가 물속에 잠겨서 통행하는 배에 죽방렴 설치 지역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말몰 끝에 하얀 부표를 매달아두기도 한다.
죽방렴을 경영하는 어장주들은 한결같이 좋은 죽방렴의 조건으로 첫째, 수심이 적당해 물이 빠졌을 때 조업할 수 있어야 하고 조류가 셀수록 좋으며 둘째, 조류의 방향과 죽방렴의 방향이 일치할수록 좋고 셋째, 고기가 많이 다니는 길목에 위치한 것일수록 좋다고 한다.
2대째 죽방렴을 경영하고 있는 어장주인 임모 씨의 말에 따르면 “같은 바다라고 할지라도 조류가 센 곳에 설치된 죽방렴이 조류가 약한 곳에 설치된 죽방렴보다 어획량이 많다. 또한 조류가 센 곳에서 잡힌 고기가 육질이 단단해 맛도 있어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라고 한다. 지족해협은 죽방렴이 설치되기에 최적의 조건들을 갖추고 있으며 이 지역의 어업인들은 바다의 물길과 지형, 지세를 잘 알고 죽방렴을 경영해왔다고 할 수 있다.

<자료 제공=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