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해수 유통 가능성 열어놓고 있다”
상태바
“새만금 해수 유통 가능성 열어놓고 있다”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0.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최근 환경단체 등이 요구하는 새만금 해수 유통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관계자가 새만금 해수 유통에 대해 공식적으로 수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김 청장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새만금개발청 국정감사에서 서형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완전 담수화로는 새만금 수질을 개선할 수 없다. 수질 개선의 방법 가운데 하나가 해수 유통 아니냐”면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재 수질 종합평가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지 검토하고 있다”면서 “결과에 따라서는 해수 유통도 할 수 있다. 가능성이 없다고는 못한다”고 답변했다.

서 의원이 “해수 유통을 하면 새만금 방수제 위의 농지 부분은 어떻게 되느냐”고 묻자 김 청장은 “구조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를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환경단체들은 그동안 새만금 수질 악화의 핵심 요인으로 새만금호의 담수화를 꼽으며 해수 유통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해왔다.

의원들도 이날 한목소리로 새만금 수질 악화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주승용 의원(바른미래당)은 “새만금 수질 관리비로 지난 7년 동안 4조 원이 투입됐으나 지난해 4등급 수준으로 나빠졌다”며 “수질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환경부와 함께 수질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헌승 의원(자유한국당)은 “3급수 이상으로 만들겠다고 하면서 4조 원을 투입하고도 수질 개선을 못 했는데 수질을 오염시킬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려 한다”고 질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