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주 의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주장
상태바
손금주 의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주장
  • 한국수산경제
  • 승인 2019.10.1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방사능폐기물 유실, 안전 확인 때까지 수입금지해 국민 밥상 지켜야

최근 일본을 휩쓸고 지나간 태풍 ‘하기비스’로 후쿠시마 방사능폐기물이 유실돼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손금주 의원(전남 나주·화순)은 지난 17일 국민 밥상·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한 조치로 방사능 오염 여부 등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금주 의원은 “최근 태풍 하기비스가 지나간 이후 후쿠시마 방사능폐기물이 유실되면서 국민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국민 먹거리 안전을 지키고 건강권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정부의 책임”이라며 “유실된 방사능폐기물을 모두 확보·수거하고, 해수 등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정확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일본산 수산물 전체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태풍으로 인해 후쿠시마현에 보관됐던 폐기물 자루가 침수됐고 이 중 여러 개가 강 등으로 흘러갔으나 정확한 유실 숫자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5년의 수입액이 1억1826만 달러였던 일본산 수산물 수입이 지난해에는 1억463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