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해양경찰청 MOU 체결 및 공동세미나 개최
상태바
KMI·해양경찰청 MOU 체결 및 공동세미나 개최
  • 안현선
  • 승인 2019.07.1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협력 강화 및 정책대안 모색·협력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양창호)은 지난 10일 해양경찰청(조현배)과 업무협약(MOU)을 인천 해양경찰청에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은 해양수산 관련 분야에서 교류 활성화를 통해 상호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또 양 기관은 독도 등 해양관련 분야 및 해양경비·구조안전·해양환경 등 관련분야에서의 공동연구 및 조사, 해양수산 관련 세미나·워크숍 등 학술행사 공동 개최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양창호 원장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해양관련 정책연구기능을 강화하고 미래 환경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같은 날 인천 송도컨벤시아 프리미어볼룸A에서 해양안전, 남북협력, 미래발전 등 해양경찰이 직면한 현안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해양경찰 미래발전 세미나’가 개최됐으며, 해양경찰·학계·전문가 및 담당 공무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해양안전’ 세션에서는 해양 수산레저 활성화 방안과 효율적 구난수호를 위한 민간 해양구조 활성화 방안이 발표됐고, 두 번째 ‘남북협력’ 세션에서는 한반도 평화체제 전개와 서해 평화협력지대 구상과 평화협정과 접경수역 문제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세 번째 ‘미래발전’ 세션에서는 해양경찰 2040 미래발전 전략, 해양경비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마지막 종합토론 세션에서는 한국해양대학교 이윤철 교수를 좌장으로, 인하대 김현수 교수, 군산대 노호래 교수, 한국해양구조협회 민홍기 이사장, 해양경찰청 이춘재 前 차장, 해양경찰청 이명준 경비과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윤성순 실장 및 박한선 실장이 참여해 ‘해양경찰의 미래발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조현배 해양경찰청장은 “본 세미나를 통해 미래 해양경찰의 초석을 다지고, 국가 해양력이 더욱 발전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