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덕부 한국수산무역협회 전무
상태바
최덕부 한국수산무역협회 전무
  • 한국수산경제신문
  • 승인 2019.04.2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식품산업 활성화와 수출 확대방안



수산식품산업 활성화 수출 증대 위해 제도 정비 급선무

정부, 수산식품산업에 대해 체계적·전폭적 지원 필요
지역별 생산물량과 소비자층 분석해 가공시설 갖춰야
식품산업진흥법→수산식품산업진흥법 분리 입법하자


 

수산업은 생산자인 어업인이 수산물을 어획하거나 양식해 제값을 받고 팔고, 유통·가공인이 그 수산물을 신선하게 가공‧분배하면 소비자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업이다.
그중 수산식품산업은 수산물을 생산·가공·조리·포장해 이를 보관·수송하거나 판매하는 일련의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수산물은 생물인 특성상 쉽게 변질되고 특유의 냄새와 수분 때문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부패하거나 식감이 떨어져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수산식품은 원물 상태로 조리하거나 젓갈, 염장, 동결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가공 및 저장·처리업체의 약 80%가 종사자가 10인 미만이거나 매출액 50억 원 미만으로 영세한 수준이다.
물론 김이나 참치같이 상표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중소기업도 있다. 하지만 지역 단위 특산품을 중심으로 김가공단지, 젓갈단지, 굴비단지, 게살가공단지 등이 대부분이고 나머지는 위판장 주변 어촌 단위로 1차가공 정도의 가내공업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게 현실이다.
소비자에게 맛있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우리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위생안전 규정과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수산물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수산식품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이 요구되는 바이다.
수산물의 주 생산 지역별로 가공단지를 조성해 영세한 업체를 수용해야 할 것이며, 좀 더 위생적인 처리를 위해 콜드체인 시스템을 동원하고 먹는 물 수준의 용수를 공급해야 한다.
콜드체인 시스템은 생산지에서 최종 소비지까지 저온을 유지함으로서 신선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송할 수 있는 저온의 유통 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수산물의 품질 변화 정도는 상품이 보관되는 온도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좌우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온도를 낮춰 자체적 대사 속도를 늦추고 미생물에 의한 변질을 막아야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수산식품클러스터, 특화단지, 산지가공처리시설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거나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자칫 원물 확보가 되지 않으면 가동을 중단할 수도 있고, 과잉 생산되면 과당경쟁을 부를 우려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지역별 생산물량과 소비자층을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시설 규모를 산정해 공급해야 할 것이다.

요즘 주부들은 전통시장에서 갈치나 고등어를 원물 상태로 구매하기보다는 대형마트에서 전처리 가공된 1인용 포장상품이나 끓이거나 굽기만 하면 되는 반가공품 또는 완전조리식품을 더욱 선호하는 추세다. 이러한 이유는 맛은 있지만 손질하기 번거롭고 수산물 특유의 비린내와 부산물 등 음식쓰레기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수산물은 종래의 전통적인 가공에서 벗어나 수송, 보관, 요리가 편한 제품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난해 5억2000만 달러 수출을 달성한 김은 마른김, 초밥용김에 이어 조미김, 스낵김으로 제품을 다양화해 각 국가별, 민족별 입맛에 맞췄기 때문에 수출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난해 수산물을 23억7000만 달러를 수출했으나 가공품은 40%에 불과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도 외국인들의 입맛과 정서에 맞는 가공품의 개발은 시급한 과제이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원물 확보가 되지 않으면 공염불이다. 지난해 연근해 어획량이 100만 톤을 상회해 다행이지만 연근해산은 일부 해외에서 선호하는 어종을 제외하면 대부분 국내에서 소비되므로 수출물량으로는 부족하다. 수출을 위해서는 양식 생산량을 급격히 늘려야 한다.
국내 생산량이 부족하다면 어묵과 같이 외국에서 연육을 수입해서 가공 수출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수산식품산업을 활성화 하고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제도 정비가 급선무이다.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 법률로 관리하고 있는 식품산업진흥법에서 수산 분야를 분리해 수산식품산업진흥법(가칭)을 따로 입법해야 한다.
수산물은 농산물과 달리 유통 경로도 복잡하고 신속히 처리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농산물과 함께 관리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단순한 분리만이 아니라 수산식품의 특성을 살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가공단지 건립과 신제품 개발 및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수출 지원 등을 반영하는 등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김, 넙치, 전복, 굴 등 산업적으로 가치가 큰 품목은 별도의 연구소를 신설해 생산부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의 문제점을 발굴해 해결해내는 기능도 필요하다.
전 세계적인 경기 둔화와 강대국의 보호무역주의 및 무역분쟁으로 수산물 수출 증대는 전반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분쟁에서 WTO가 우리나에 승소 판결한 것에 대해 일본은 비관세 장벽을 강화하는 등 어떤 형태로든 우리 수출품에 까다롭게 규정을 적용할 공산이 크다.
수출 증대를 위해서는 박람회, 수출상담회, 마케팅 등 전통적인 방식의 시장 개척도 중요하지만 대외관계를 잘 분석하고 대응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가야 한다.
한국형 수산물 요리집 프랜차이즈를 보급해 김밥, 홍게살 샐러드, 넙치 초밥, 전복죽, 해삼스프 등 국내산 재료를 이용한 요리를 널리 알리고, 야시장에 푸드트럭을 배치해 한국산 수산물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방법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올해 수산물 수출 목표를 25억 달러로 정하고 있으나 호락호락하지 않은 현실이다. 외부 요인을 극복하고 계획된 각종 정책수단을 차질없이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업계에서도 과당경쟁을 자제하고 신시장 개척 노력을 경주해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