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준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장
상태바
김의준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장
  • 탁희업
  • 승인 2019.04.0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뱀장어 검역증명제 한시적 유예 '시급'

올해 입식량, 예년의 10% 수준으로 급감해
하반기 성만 수입 크게 늘면 국내 업계 타격

 

“정부가 산업을 육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합니다. 현실에 맞지 않는 법이나 규정은 현장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지난 1월 29일 정기총회에서 한국민물장어생산자협회(이하 협회)회장을 맡은 김의준 회장(전북 고창, 동선양만대표)은 뱀장어양식업계의 미래가 정부 정책 방향에 달려있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무분별한 실뱀장어 수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시행된 원산지 확인용 검역증명서 제도를 당장 바꾸기 어렵다면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검역증명서 제도는 업계의 요구로 만들어진 만큼 현장에서 필요할 경우 이를 반영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법 시행후 1년이 경과해야만 개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정부 당국의 답변이다.


뱀장어 종자는 80%이상이 중국과 대만 일본, 동남아등지에서 수입된다. 국내에서 잡히는 실뱀장어는 전체 수요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중국이나 대만등은 종자 반출을 규제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검역증명서 발급은 거의 불가능해 수입에 의존해 온 뱀장어 양식업계에 비상이 걸린 상태. 4월부터는 중국과 대만양식장에서도 종자입식이 시작돼 수입도 쉬지 않은 상황이다.


3월 하순 현재 국내 입식량은 1톤 정도. 9톤 정도가 입식돼야 양만업계가 원활하게 돌아가며 최소한 7∼8톤은 돼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전북 고창을 비롯한 뱀장어 양식장의 사육수조가 텅 빈 상태다. 가격도 천정부지로 올라 마리당 6000원 수준.


현재 전국 52개소의 뱀장어양식장중 정상적인 운영업체가 280개소정도이지만 현재와 같이 종자가 부족할 경우 절반이상이 운영을 중단해야될 처지다. 김회장도 최근 20여억 원을 들여 고밀도 순환여과식양식장을 완공했으나 사육수조 대부분이 텅 빈 상태다.


김 회장은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입식량이 턱없이 부족하고 이로인해 하반기에는 성만 수입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뱀장어 수입이 늘어날 경우 국내 양만업계에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원활한 종자 입식을 위해 한시적으로 검역증명서 제도를 유예하자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전북 고창이 고향이며 새우, 숭어 등 양식업을 일궈온 지 30여년. 협회 출범 초기부터 참여해 협회 이사등을 역임하고 생산자단체장을 맡게된 김 회장은 “어려운 시기인 만큼 회원들이 단결하고 단합할 수 있도록 협회를 이끌고 소외되는 회원이 없이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협회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9월 시행된 의무상장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고창, 영광, 양만수협과 긴밀하게 협조하면서 조합과 유통상인, 양식어업인들을 만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해 나갈 계획이다.


김 회장은 “임기내에 제도화된 위판체제를 안정화하고 협회원들의 원만한 유대관계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회원들의 협조와 협력을 재차 당부하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