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수산업은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수산업은
  • 장승범
  • 승인 2019.03.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업 4차산업 기회 요소 다수 '긍정적'

‘4차 산업혁명 시대 수산업 대응방향’에 대해 수협 수경원 연구 보고서는 SWOT 분석을 통해 기본방향을 제시했다. SWOT분석은 기업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s)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경쟁우위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5 forces조사 결과 먼저 공급자(생산자) 이슈에서는 기회 2개, 강점 2개로 분류됐고, 수요자(소비자) 이슈에서는 기회 3개, 위협 1개로 분류됐다. 또한 잠재적 활용 가능성 요인에서는 기회와 약점이 각각 1개씩, 진입장벽 요인에서는 강점 2개, 기회 및 위협이 각각 1개씩, 경쟁력(기술) 혁신 요인에서는 강점 1개로 분류됐다.


이같은 결과를 종합해볼 때 5 forces 검토항복별 개수는 다르나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각각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소를 종합해 보면 기회 7개, 강점 4개, 위협 2개, 약점 1개 순으로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은 기회요소가 다수로 추진시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내부적 요인 도출 결과 최대 강점은 수산업 표준화 추진, 4차 산업혁명 수산기술로 인한 어업인 소득 수준 향상, 수산업 전문인력 양성,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이다. 또한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5 force 요소로 볼때, 진입장벽 요인, 공급자(생산자) 이슈, 경쟁력)기술혁신) 요인이었다.


약점은 4차 산업혁명 수산업 대표 성공모델의 부재 등 원동력이 부족해 이로 인한 사업 제약이 발생하는 것과 4차 산업혁명 관련 법률 및 제도의 미비성 이었다. 또한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5 force 요소는 잠재적 활용가능성 요인으로 분석했다.


외부요인 도출 결과 기회는 가장 많은 부분으로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안전위협 등 노동환경 개선, 자연재해 예방기술 등으로 수산업 생산의 불확실성 대응, 위생 및 안전에 대한 데이터 구축과 분석으로 수산물 식품안전 불안해소, 가격구조 관련 기술개발로 수산업 영세성 개선기회, 소비자 분석 등 정보분석을 통한 수산물 소비확대 기여, 수산업 유통구조 개선 가능성을 도출했다. 또한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5 force 요소는 수요자 이슈가 가장 많았고 공급자 이슈, 잠재적 활용 가능성 요인, 집입장벽 요인이었다.


위협은 현재 수산업 데이터 수준으로 다른 상업과 융복합시 동일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와 수산업 수산업에 대한 관심도 및 이미지 저조 등이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시 영향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또한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5 force요소는 수요자 이슈와 진입장벽 요인이었다.


핵심 요소들을 통해 도출한 4차 산업혁명시대 수산업 기본방향은 5가지다. 첫째,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반 조성과 기술개발의 전제 조건인 수산업의 빅데이터화를 추진한다.  둘째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경쟁력 강화 필수 요소로 4차 산업혁명 수산업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셋째,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추진 원동력으로 4차 산업혁명 대표 수산업 성공모델을 개발한다. 넷째,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첫 단계로써 4차 산업혁명 수산업 표준화를 추진한다. 다섯째, 4차 산업혁명 시대 수산업 위기 준비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수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전략방향은 수산업의 빅데이터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수산업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후 빅데이터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수산업 표준화하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수산업 대표 성공모델을 개발한다.


즉,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 추진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1차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해 빅데이터화한 후 이를 통해 2차적으로 4차 산업혁명 수산업 관련 기술개발을 통해 수산업의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