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지 표시위반 재범자 처벌 강화
상태바
원산지 표시위반 재범자 처벌 강화
  • 탁희업
  • 승인 2016.12.0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지표시 위반 재범자에 대한 처벌이 대폭 강화되고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중개 판매물품 원산지관리 의무가 부과된다.


원산지 표시 상습위반자에 대한 처벌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개정된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이하 “원산지표시법”)’이 지난 2일자로 공포됐다.


개정 법률에 따르면 원산지표시 위반 재범자에 대해서는 형량 하한제를 도입한다. 원산지 거짓표시로 형이 확정된 후 5년 이내에 다시 거짓표시 할 경우 1년 이상 10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1억5000만원 이하 벌금 처분토록 한다. 

또한 법에는 형량하한제를 도입했다. 원산지표시 상습위반자에 대한 가중처벌 규정이 있음에도 처벌사례가 없는 등 처벌의 실효성이 떨어져 상습위반자를 5년 이내에 재범자로 명확히 규정하고 형량 하한제를 도입해 벌칙을 강화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에게 중개 판매 물품의 원산지관리 의무를 부과했다. 통신판매의 증가로 방송채널에 위탁판매하는 농수산물 및 가공품에 대한 체계적인 원산지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방송채널사용사업자에게 중개 판매 물품에 대한 원산지표시 관리 의무를 부과하고, 원산지 거짓표시를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이를 방치한 경우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외무역법’과의 법 적용 관계를 명확히 했다. 수입농수산물은 원산지표시법과 대외무역법에서 공동으로 규정하되 대외무역법을 우선 적용하도록 되어 있어 원산지표시 위반 시 처벌형량에도 차이가 있어 법 적용에 혼란이 있었다. 이번 개정으로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원산지표시법을 적용토록 하여 동일 위반 사항에 대한 형량 불일치 등 제도 운영상의 일부 미비점을 보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