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바다목장후보지 혼선...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가 변수로 작용
상태바
서해 바다목장후보지 혼선...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가 변수로 작용
  • 하주용
  • 승인 2003.07.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
어촌민속으로 널리 알려진 띄뱃놀이가 성행한 위도가 자리잡고있는 전북 부안군이 지난 14일 산업자원부에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유치신청을 함에 따라 현재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바다목장화사업 후보지 선정과 관련, 한바탕 소동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는 부안군이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유치조건으로 내건 7가지 요구사항 가운데 서해 갯벌형 바다목장화사업 유치가 핵심조항으로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산자부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부지선정위원회를 조만간 개최, 이달말까지 최종부지로 선정할 계획이다. 만약 산자부가 위도를 최종부지로 결정한다면 부안군의 요구를 수용한다는 전제조건을 수용해야 한다. 그러나 해수부는 이와 상관없이 올 연말까지 한정돼 있는 바다목장 후보지 선정을 위한 기초조사 용역결과에 따라 최종후보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부안군이 용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바다목장 후보지로 선정된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탈락될 경우 집단반발 등 사회적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이와관련, 유정곤(柳正坤.한국해양수산개발원)박사는 “원전수거물관리시설과 바다목장화사업을 동시에 유치하려는 것은 한마디로 넌센스에 불과하다”고 잘라 말했다. 柳박사는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이 환경이나 생물학적 측면에서 아무리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혐오시설’이라는 국민들의 인식을 불식시키기는 좀처럼 어렵다는 것. 또한 바다목장화사업은 비단 수산자원 조성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갯벌생태계체험 등 관광분야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 두 시설이 한 지역에 들어서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한편 충남 태안군과 전북 군산시, 전남 신안군 등 부안군과 바다목장화사업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 나머지 시군들은 이번 사태로 자신들에게 행여나 불이익이 돌아오지 않을까 바짝 긴장하고 있다. 태안군 한 관계자는 “원전수거물관리시설 유치에 번번이 실패한 산자부가 오랜 숙원사업을 해소하기 위해 해부수와 혹시나 물밑작업을 벌이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